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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2. 28.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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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5년)

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5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유아언어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 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인간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하이데거는 언어를 종특유의 능력인 생물학적 근거로 보았다. 2. 훔볼트는 언어를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만 인정하였다.
3. 비고츠키는 인간의 언어에 사회-문화적 기능과 메타-언어적 기능이 있다고 보았다. 4. 뇌의 우반구에 있는 브로카와 베르니케 영역이 언어 능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설: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사고를 매개하는 도구로서 사회-문화적 기능과 메타-언어적 기능을 가진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그의 사회문화적 발달 이론의 핵심입니다.

문제 2

언어의 구성요소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 “이모는 왜 결혼 안 해? 아빠 소개시켜 줄까?”

- “넌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 “난 그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에서 '시간'에 대한 은유

1. 음운론적 요소 2. 구문론적 요소
3. 화용론적 요소 4. 의미론적 요소
해설: 첫 번째 사례는 대화의 맥락과 의도를 포함하는 화용론적 요소를 보여주지만, 두 번째 사례는 '시간'의 은유적 의미를 다루므로 의미론적 요소에 해당합니다. 문제 전체를 고려할 때 의미론적 요소가 더 적합합니다.

문제 3

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언어기능의 유형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도구적기능 - 개인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능 (“엄마, 과자 주세요.”)

㉡ 정보적기능 -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능 (“나와 놀지 않을래?”)

㉢ 발견적기능 - 주변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능 (“소는 어떤 동물이지?”)

㉣ 통제적기능 - 자신을 표현하는 기능 (“난 지금 달리고 있어.”)

1. ㉠, ㉡ 2. ㉠, ㉢
3. ㉡, ㉢ 4. ㉢, ㉣
해설: 할리데이의 이론에 따르면, 도구적 기능(㉠)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고, 발견적 기능(㉢)은 세상을 탐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은 상호작용적 기능, ㉣은 개인적 기능에 해당하며, 이 중 ㉠과 ㉢가 정확합니다.

문제 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기술된 것은?

1. 비고츠키는 2세경에 언어와 사고가 분리되면서 혼잣말이 급증한다고 믿었다. 2. 피아제는 아동의 초기 말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본질을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3. 피아제는 초기의 자기중심적 말이 아동의 행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4.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을 짜고 행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해설: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아동의 자기 조절과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언어가 사고를 매개하는 도구로서 기능한다는 그의 이론과 일치합니다.

문제 5

언어에 의한 개념화 과정, 방법이나 절차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1. 명제란 개념들을 관련지어 구체적인 의미를 생성하는 것이다. 2. 연역적 절차는 여러 속성들을 하나하나 모아서 전체를 나타내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3. 의자, 장롱, 소파 등의 단어 수준으로부터 '가구'라는 용어의 학습은 일반화 개념의 출현이다. 4. '접시를 깨뜨리다'에서 '약속을 깨뜨리다'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유비적 절차에 의한 개념형성이다.
해설: 연역적 절차는 일반에서 구체로 나아가는 과정이며, 여러 속성을 모아 일반화하는 것은 귀납적 절차입니다. 따라서 2번이 틀린 설명입니다.

문제 6

모든 인간이 노출된 언어권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하고, 모든 언어에 공통적인 언어 규칙의 체계를 다루는 것과 관련된 장치는?

1. LED 2. LAD
3. DNA 4. DBA
해설: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는 촘스키가 제안한 개념으로, 인간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선천적 장치를 의미합니다.

문제 7

언어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아동은 지식을 구성하는 역동적인 존재이다.

㉡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짓는다고 보았다.

㉢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스키마(schema)와 개념을 획득한다.

㉣ 피아제는 유아가 먼저 사회적 말을 사용하다가 5세에 자기중심적인 말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1. ㉠, ㉡ 2. ㉡, ㉢
3. ㉢, ㉣ 4. ㉠, ㉡, ㉢, ㉣
해설: 상호작용주의는 아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며, 이는 ㉠에 해당합니다. ㉡은 피아제의 입장이며, 상호작용주의와 다릅니다.

문제 8

언어의 구성요인 중 소리의 차이를 통하여 의미를 변별하게 하는 최소의 말소리 단위는?

1. 음소 2. 형태소
3. 화용론적 요소 4. 의미론적 요소
해설: 음소는 소리의 차이로 의미를 구별하는 최소 단위입니다. 예: '발'과 '팔'은 /ㅂ/와 /ㅍ/의 차이로 구분됩니다.

문제 9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의 언어능력은 신체발달과는 관련이 없다. 2. 유아의 추리력이 언어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3. 교사의 언어행동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4. 유아의 정서적 환경이 언어발달의 양적 측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해설: 교사의 언어행동은 유아에게 모델이 되어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과도 연결됩니다.

문제 10

음성언어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1.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문식지도 2. 말하는 의도에 의해 생성되는 언어
3. 자신을 투영하는 타인과 공유된 세상 4. 대화 파트너와 함께 하는 환경과 역사적 맥락
해설: 음성언어 경험은 자연스러운 대화와 상호작용에 기반하며,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문식지도는 주로 읽기와 쓰기에 관련됩니다.

문제 11

다음 중 유아의 대화 문장에서 문법의 과잉일반화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이게 컵 엄마야. 2. 멍멍가 가져갔어.
3. 신발이가 없어졌어요. 4. 엄마, 여기 이불이가 없어요.
해설: 과잉일반화는 문법 규칙을 지나치게 적용하는 경우로, 2, 3, 4번은 조사 '가'를 잘못 붙인 사례입니다. 1번은 문장 구조 오류로 과잉일반화가 아닙니다.

문제 12

음성언어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부정문은 일반적으로 3세경에 사용하기 시작한다. 2. 5세까지는 음성언어에서 문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3. “아빠 쉬.”에서 주축어는 '아빠'이고, 개방어는 '쉬'이다. 4. 유아가 습득하는 어휘의 수는 7세에 급격하게 증가한다.
해설: 유아의 초기 2어 문장에서 주축어는 핵심 의미를, 개방어는 추가 정보를 나타냅니다. '아빠 쉬.'는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13

우리나라 유아가 가장 먼저 습득하는 문법적 형태소는?

1. 주격 조사 (이, 가) 2. 처소격 조사 (에, 한테)
3. 공존격 조사 (랑, 하고, 도) 4. 문장 어미 (엄마야, 내 거야)
해설: 한국어 유아는 문장 어미를 가장 먼저 습득하며, 이는 초기 언어 사용에서 자주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문제 14

발생적 문식성의 관점에서 설명한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본 가정으로 부적절한 것은?

1. 문식활동은 의미 있는 통합적인 특성을 갖는다. 2. 읽기와 쓰기는 어려서부터 시작되어 계속 진행된다.
3. 발생적 문식성의 습득은 개별 학습 상황을 통해 가장 잘 이루어진다. 4. 발달은 일상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의미 있고 기능적인 경험을 통해 일어난다.
해설: 발생적 문식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므로, 개별 학습 상황보다는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더 잘 이루어집니다.

문제 15

쓰기발달의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낙서나 창의적인 글자 쓰기 행동은 쓰기의 원형이다. 2. 유아기에 쓰기를 배울 때는 철자의 정확함에 집중한다.
3. 쓰기의 핵심은 의미를 생성하고 조직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4. 쓰기는 인지적 활동이면서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 행위이다.
해설: 유아기에는 쓰기의 의미와 기능에 초점을 맞추며, 철자의 정확성은 이후에 학습됩니다. 2번은 틀린 설명입니다.

문제 16

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의 쓰기 학습원리와 그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반복의 원리:알고 있는 글자들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되풀이하여 쓴다. 2. 기호 개념의 원리:글을 쓸 때 줄을 맞추려고 애를 쓰는 방향성이 나타난다.
3. 생성의 원리:글자가 그림을 그린 것처럼 동그라미나 선 모양이 반복적으로 쓰인다. 4. 융통성의 원리: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내는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해설: 클레이의 융통성 원리는 유아가 글자를 변형하여 창의적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제 17

다음 중 빈곤계층 유아들의 학업성취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강화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PLDK 2. DISTAR 프로그램
3. 블랭크(Blank)의 개별지도법 4. 유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해설: 유아 학업성취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은 주로 인지·문해 및 수리 능력 등 학문적 기본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데, 의사소통능력 향상은 사회정서적 발달이나 언어 사용에 관한 것으로 직접적인 학업 성취와는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예: Kim, 2010; OECD, 2012).

문제 18

유아를 위한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생득주의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언어지도법이다. 2. 읽기와 쓰기는 비형식적인 교수법을 통해 지도해야 한다는 원칙이 있다.
3.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문장과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철자를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4. 유아들이 자동적으로 단어를 재인하여 효율적인 독자가 되게 하는 목적을 갖는다.
해설: 발음중심 지도법은 음소 인식을 통해 단어 재인을 자동화하여 효율적인 읽기를 목표로 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총체적 언어접근에서 '총체적'의 의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언어의 기본 단위를 의미로 본다. 2.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언어 교육을 한다.
3. 반복연습을 통해 부분에서 전체로 통합한다. 4. 언어의 제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교육한다.
해설: 총체적 언어접근은 언어를 전체적으로 다루며, 부분에서 전체로의 반복연습은 전통적 접근법에 해당합니다.

문제 20

균형적 읽기 지도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부분-전체-부분 맥락에서 언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언어경험적 접근법을 혼합한 방법이다.
3. 유아 개인의 발달적 수준과 특성에 맞추어 개별적 지도를 한다. 4. 효과적인 읽기 지도를 위해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자료만 읽게 한다.
해설: 균형적 읽기 지도는 유아의 발달 단계와 개별적 차이를 고려한 차별화된 지도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이는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 개념과도 일치합니다. 개별적 지도는 각 유아가 자신의 발달 수준에 맞는 도전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효과적 학습을 돕습니다(예: Vygotsky, 1978).

문제 21

모엔(Moen)의 문학적 접근에 의한 문식활동 중 이해를 위한 전략에 해당되는 것은?

1. 저널 쓰기 2. 등장인물 단평
3. 단어 입양하기 4. 단어 가지 만들기
해설: 모엔(Moen)의 문학적 접근에서는 문학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시각적으로 조직화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단어 가지 만들기’는 핵심 어휘와 그 관련어들을 계통적으로 정리하여 의미 간 연관성을 파악하도록 도와주어 독해 및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예: Moen, 1997; Smith, 2005).

문제 22

유아를 위한 듣기 지도 방법으로 바른 것은?

1. 교사의 지시문을 잘 듣고 행동하는 게임이나 활동을 한다. 2. 그림책은 유아의 집중을 위해 항상 대소집단보다 개인별로 읽어준다.
3. 일상적 소리보다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전문적 듣기 훈련을 주로 한다. 4. 이야기 나누기 중에 유아의 개인적 질문은 끝까지 잘 듣고 나중에 하도록 지도한다.
해설: 지시문을 듣고 행동하는 활동은 유아의 듣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문제 23

초기 읽기 지도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초기 읽기는 체계적인 활동으로 교정의 기능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2. 초기 읽기 지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고 필수적인 것은 읽기 기술지도이다.
3. 자ㆍ모음의 체계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실제적인 읽기 자료를 함께 다루어야 한다. 4. 유아는 연령에 따라 같은 속도로 읽기 기술을 학습하므로 집단별로 읽기 지도를 한다.
해설: 초기 읽기 지도는 자음과 모음의 이해와 실제 자료를 병행하여 진행해야 효과적입니다.

문제 24

유아를 위한 쓰기 지도 중 쓰여진 글자를 그대로 따라 쓰게 하지 않고 친구에게 편지 쓰기, 감사 카드를 써서 부모님에게 전달하기, 질문목록을 작성하기 등 글을 써야 할 분명한 대상과 상황을 만들어 주어 유아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쓰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쓰기 지도는?

1. 협동적 쓰기 지도 2. 기능적 쓰기 지도
3. 통합적 쓰기 지도 4. 비지시적 쓰기 지도
해설: 기능적 쓰기 지도는 실생활에서 쓰기의 목적과 상황을 제공하여 유아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문제 25

유아들의 언어학습이 최대한 일어날 수 있는 교실 환경 구성으로 적절한 것은?

1. 언어활동은 정해진 장소인 언어영역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한다. 2. 언어활동을 할 때는 친구와 이야기하지 않도록 규칙을 정한다.
3. 언어활동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매일 새로운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4. 유아들의 실제 생활을 반영하고 유아에게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해설: 유아의 언어학습은 실생활과 연계된 의미 있는 자료를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문제 26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지적인 도전을 하도록 만드는 환경요소로 바른 것은?

㉠ 영역별 규칙에 대한 안내문

㉡ 유아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

㉢ 또래와 교사의 모델링

㉣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협동

1. ㉠, ㉡ 2. ㉡, ㉢
3. ㉢, ㉣ 4. ㉠, ㉣
해설: 물리적인 환경을 통해 지적인 도전을 제공하려면, 교사가 유아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도전적 상황을 마련해 주는 것과 또래 및 교사의 모델링을 통해 올바른 학습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Rosenthal과 Jacobson(1968)의 ‘교사 기대 효과’와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긍정적 모델과 높은 기대가 유아의 인지적 동기와 도전 의식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합니다.

문제 27

교사가 제안하여 이루어지는 교실 내 흥미영역으로 구성된 언어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우체국:정확한 맞춤법 사용을 강조하며 반복적으로 편지와 주소를 쓰는 활동 2. 신문사:신문에 대해 알아본 후 새로운 소식을 모아 이를 신문으로 만드는 활동
3. 궁금이 상자:주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궁금이 상자에 넣는 활동 4. 좋은 말 캠페인:매주 중점적으로 쓸 좋은 말을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활동
해설: 맞춤법 강조는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제한할 수 있어 흥미영역 활동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28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평가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 언어능력의 평가는 개별 면담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야 정확하다. 2. 평가 결과를 서열화하여 유아들의 우열에 의한 집단 구성에 사용한다.
3. 유아 언어능력의 평가는 활동이 다 끝난 후 정태적인 평가를 통해 객관성을 높인다. 4.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내적 평가를 통해 개별 유아의 성취와 진보에 중점을 둔다.
해설: 유아언어교육 평가는 개별 유아의 성취와 진보를 중시하는 내적 평가가 적합합니다.

문제 29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한 번에 단 한 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 관찰 대상이 되는 특성들이 분명하게 진술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 특성이나 특징이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가 확실할 때만 사용한다.

1. 일화기록 2. 평정척도
3. 행동목록법 4. 사건 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특정 행동의 출현 여부를 체크하며, 명확한 특성 관찰에 적합합니다.

문제 30

일정한 시간 안에 여러 측면의 언어발달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표준화 검사:모든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 놓은 검사 2. 교사제작 검사:전통적인 평가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행해지는 대안적인 평가
3. 언어능력 검사:전문가에 의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검사 4. 포트폴리오:교사가 학급 유아의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도구를 직접 제작해서 평가하는 방법
해설: 표준화 검사는 일정한 절차로 여러 측면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문제 31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 원리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별성의 원리:유아 전체를 놓고 각 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2. 연속성의 원리:새 노래를 배우면서 언어교육이 동시에 일어나는 원리이다.
3. 통합성의 원리:언어교육 내용 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고 확장되는 것이다. 4. 연속성의 원리:쉽고 단순하며, 친숙하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점 확장한다.
해설: 연속성의 원리는 교육이 점진적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제 32

극놀이가 유아들의 언어에 미치는 교육적인 효과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 자신감

㉡ 반향적 반응

㉢ 문자적 표현

㉣ 의사소통 기술 습득

1. ㉠, ㉡ 2. ㉡, ㉢
3. ㉢, ㉣ 4. ㉠, ㉣
해설: 극놀이는 자신감을 키우고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문제 33

유아언어교육 활동 중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하루 일과 중 학습하는 여러 가지 개념을 통합 정리하는 활동이다. 2. 계절의 변화, 연중행사, 자연과 사회과학 등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한다.
3. 교사의 언어는 많이 드러나지 않고 유아의 언어가 또래간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경험을 통해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킨다.
해설: 이야기 나누기에서 교사의 언어는 유아의 표현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많이 드러납니다.

문제 34

듣기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듣기의 속성은 개별성와 일관성이다. 2. 듣기는 언어 내적인 요소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3. 듣기는 인지적 기능보다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인 태도를 포함한다. 4. 듣기는 음의 상징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해설: 듣기는 소리의 상징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기술로, 음운론적 요소와 밀접합니다.

문제 35

구조적 형태의 내러티브 활동에서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많은 유아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도록 시간을 연장한다. 2. 교사의 개인적 내러티브를 먼저 유아에게 들려주어 모델링을 한다.
3. 유아가 단편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큰 틀에서 방해되므로 자제시킨다. 4. 유아의 이야기는 다시 들려주지 않고, 교사가 계획한 틀에서 진행한다.
해설: 구조적 내러티브 활동에서는 교사의 모델링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유아가 구조를 익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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