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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본문
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5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유아언어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 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인간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하이데거는 언어를 종특유의 능력인 생물학적 근거로 보았다. | 2. 훔볼트는 언어를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만 인정하였다. |
3. 비고츠키는 인간의 언어에 사회-문화적 기능과 메타-언어적 기능이 있다고 보았다. | 4. 뇌의 우반구에 있는 브로카와 베르니케 영역이 언어 능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
문제 2
언어의 구성요소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 “이모는 왜 결혼 안 해? 아빠 소개시켜 줄까?”
- “넌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 “난 그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에서 '시간'에 대한 은유
1. 음운론적 요소 | 2. 구문론적 요소 |
3. 화용론적 요소 | 4. 의미론적 요소 |
문제 3
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언어기능의 유형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도구적기능 - 개인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능 (“엄마, 과자 주세요.”)
㉡ 정보적기능 -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능 (“나와 놀지 않을래?”)
㉢ 발견적기능 - 주변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능 (“소는 어떤 동물이지?”)
㉣ 통제적기능 - 자신을 표현하는 기능 (“난 지금 달리고 있어.”)
1. ㉠, ㉡ | 2. ㉠, ㉢ |
3. ㉡, ㉢ | 4. ㉢, ㉣ |
문제 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기술된 것은?
1. 비고츠키는 2세경에 언어와 사고가 분리되면서 혼잣말이 급증한다고 믿었다. | 2. 피아제는 아동의 초기 말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본질을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
3. 피아제는 초기의 자기중심적 말이 아동의 행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 4.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을 짜고 행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
문제 5
언어에 의한 개념화 과정, 방법이나 절차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1. 명제란 개념들을 관련지어 구체적인 의미를 생성하는 것이다. | 2. 연역적 절차는 여러 속성들을 하나하나 모아서 전체를 나타내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
3. 의자, 장롱, 소파 등의 단어 수준으로부터 '가구'라는 용어의 학습은 일반화 개념의 출현이다. | 4. '접시를 깨뜨리다'에서 '약속을 깨뜨리다'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유비적 절차에 의한 개념형성이다. |
문제 6
모든 인간이 노출된 언어권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하고, 모든 언어에 공통적인 언어 규칙의 체계를 다루는 것과 관련된 장치는?
1. LED | 2. LAD |
3. DNA | 4. DBA |
문제 7
언어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아동은 지식을 구성하는 역동적인 존재이다.
㉡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짓는다고 보았다.
㉢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스키마(schema)와 개념을 획득한다.
㉣ 피아제는 유아가 먼저 사회적 말을 사용하다가 5세에 자기중심적인 말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1. ㉠, ㉡ | 2. ㉡, ㉢ |
3. ㉢, ㉣ | 4. ㉠, ㉡, ㉢, ㉣ |
문제 8
언어의 구성요인 중 소리의 차이를 통하여 의미를 변별하게 하는 최소의 말소리 단위는?
1. 음소 | 2. 형태소 |
3. 화용론적 요소 | 4. 의미론적 요소 |
문제 9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의 언어능력은 신체발달과는 관련이 없다. | 2. 유아의 추리력이 언어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
3. 교사의 언어행동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 4. 유아의 정서적 환경이 언어발달의 양적 측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문제 10
음성언어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문식지도 | 2. 말하는 의도에 의해 생성되는 언어 |
3. 자신을 투영하는 타인과 공유된 세상 | 4. 대화 파트너와 함께 하는 환경과 역사적 맥락 |
문제 11
다음 중 유아의 대화 문장에서 문법의 과잉일반화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이게 컵 엄마야. | 2. 멍멍가 가져갔어. |
3. 신발이가 없어졌어요. | 4. 엄마, 여기 이불이가 없어요. |
문제 12
음성언어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부정문은 일반적으로 3세경에 사용하기 시작한다. | 2. 5세까지는 음성언어에서 문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
3. “아빠 쉬.”에서 주축어는 '아빠'이고, 개방어는 '쉬'이다. | 4. 유아가 습득하는 어휘의 수는 7세에 급격하게 증가한다. |
문제 13
우리나라 유아가 가장 먼저 습득하는 문법적 형태소는?
1. 주격 조사 (이, 가) | 2. 처소격 조사 (에, 한테) |
3. 공존격 조사 (랑, 하고, 도) | 4. 문장 어미 (엄마야, 내 거야) |
문제 14
발생적 문식성의 관점에서 설명한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본 가정으로 부적절한 것은?
1. 문식활동은 의미 있는 통합적인 특성을 갖는다. | 2. 읽기와 쓰기는 어려서부터 시작되어 계속 진행된다. |
3. 발생적 문식성의 습득은 개별 학습 상황을 통해 가장 잘 이루어진다. | 4. 발달은 일상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의미 있고 기능적인 경험을 통해 일어난다. |
문제 15
쓰기발달의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낙서나 창의적인 글자 쓰기 행동은 쓰기의 원형이다. | 2. 유아기에 쓰기를 배울 때는 철자의 정확함에 집중한다. |
3. 쓰기의 핵심은 의미를 생성하고 조직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 4. 쓰기는 인지적 활동이면서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 행위이다. |
문제 16
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의 쓰기 학습원리와 그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반복의 원리:알고 있는 글자들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되풀이하여 쓴다. | 2. 기호 개념의 원리:글을 쓸 때 줄을 맞추려고 애를 쓰는 방향성이 나타난다. |
3. 생성의 원리:글자가 그림을 그린 것처럼 동그라미나 선 모양이 반복적으로 쓰인다. | 4. 융통성의 원리: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내는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
문제 17
다음 중 빈곤계층 유아들의 학업성취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강화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PLDK | 2. DISTAR 프로그램 |
3. 블랭크(Blank)의 개별지도법 | 4. 유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
문제 18
유아를 위한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생득주의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언어지도법이다. | 2. 읽기와 쓰기는 비형식적인 교수법을 통해 지도해야 한다는 원칙이 있다. |
3.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문장과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철자를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 4. 유아들이 자동적으로 단어를 재인하여 효율적인 독자가 되게 하는 목적을 갖는다. |
문제 19
다음 중 총체적 언어접근에서 '총체적'의 의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언어의 기본 단위를 의미로 본다. | 2.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언어 교육을 한다. |
3. 반복연습을 통해 부분에서 전체로 통합한다. | 4. 언어의 제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교육한다. |
문제 20
균형적 읽기 지도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부분-전체-부분 맥락에서 언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2.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언어경험적 접근법을 혼합한 방법이다. |
3. 유아 개인의 발달적 수준과 특성에 맞추어 개별적 지도를 한다. | 4. 효과적인 읽기 지도를 위해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자료만 읽게 한다. |
문제 21
모엔(Moen)의 문학적 접근에 의한 문식활동 중 이해를 위한 전략에 해당되는 것은?
1. 저널 쓰기 | 2. 등장인물 단평 |
3. 단어 입양하기 | 4. 단어 가지 만들기 |
문제 22
유아를 위한 듣기 지도 방법으로 바른 것은?
1. 교사의 지시문을 잘 듣고 행동하는 게임이나 활동을 한다. | 2. 그림책은 유아의 집중을 위해 항상 대소집단보다 개인별로 읽어준다. |
3. 일상적 소리보다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전문적 듣기 훈련을 주로 한다. | 4. 이야기 나누기 중에 유아의 개인적 질문은 끝까지 잘 듣고 나중에 하도록 지도한다. |
문제 23
초기 읽기 지도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초기 읽기는 체계적인 활동으로 교정의 기능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 2. 초기 읽기 지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고 필수적인 것은 읽기 기술지도이다. |
3. 자ㆍ모음의 체계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실제적인 읽기 자료를 함께 다루어야 한다. | 4. 유아는 연령에 따라 같은 속도로 읽기 기술을 학습하므로 집단별로 읽기 지도를 한다. |
문제 24
유아를 위한 쓰기 지도 중 쓰여진 글자를 그대로 따라 쓰게 하지 않고 친구에게 편지 쓰기, 감사 카드를 써서 부모님에게 전달하기, 질문목록을 작성하기 등 글을 써야 할 분명한 대상과 상황을 만들어 주어 유아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쓰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쓰기 지도는?
1. 협동적 쓰기 지도 | 2. 기능적 쓰기 지도 |
3. 통합적 쓰기 지도 | 4. 비지시적 쓰기 지도 |
문제 25
유아들의 언어학습이 최대한 일어날 수 있는 교실 환경 구성으로 적절한 것은?
1. 언어활동은 정해진 장소인 언어영역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한다. | 2. 언어활동을 할 때는 친구와 이야기하지 않도록 규칙을 정한다. |
3. 언어활동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매일 새로운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 4. 유아들의 실제 생활을 반영하고 유아에게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문제 26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지적인 도전을 하도록 만드는 환경요소로 바른 것은?
㉠ 영역별 규칙에 대한 안내문
㉡ 유아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
㉢ 또래와 교사의 모델링
㉣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협동
1. ㉠, ㉡ | 2. ㉡, ㉢ |
3. ㉢, ㉣ | 4. ㉠, ㉣ |
문제 27
교사가 제안하여 이루어지는 교실 내 흥미영역으로 구성된 언어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우체국:정확한 맞춤법 사용을 강조하며 반복적으로 편지와 주소를 쓰는 활동 | 2. 신문사:신문에 대해 알아본 후 새로운 소식을 모아 이를 신문으로 만드는 활동 |
3. 궁금이 상자:주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궁금이 상자에 넣는 활동 | 4. 좋은 말 캠페인:매주 중점적으로 쓸 좋은 말을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활동 |
문제 28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평가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 언어능력의 평가는 개별 면담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야 정확하다. | 2. 평가 결과를 서열화하여 유아들의 우열에 의한 집단 구성에 사용한다. |
3. 유아 언어능력의 평가는 활동이 다 끝난 후 정태적인 평가를 통해 객관성을 높인다. | 4.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내적 평가를 통해 개별 유아의 성취와 진보에 중점을 둔다. |
문제 29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한 번에 단 한 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 관찰 대상이 되는 특성들이 분명하게 진술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 특성이나 특징이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가 확실할 때만 사용한다.
1. 일화기록 | 2. 평정척도 |
3. 행동목록법 | 4. 사건 표집법 |
문제 30
일정한 시간 안에 여러 측면의 언어발달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표준화 검사:모든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 놓은 검사 | 2. 교사제작 검사:전통적인 평가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행해지는 대안적인 평가 |
3. 언어능력 검사:전문가에 의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검사 | 4. 포트폴리오:교사가 학급 유아의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도구를 직접 제작해서 평가하는 방법 |
문제 31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 원리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별성의 원리:유아 전체를 놓고 각 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 2. 연속성의 원리:새 노래를 배우면서 언어교육이 동시에 일어나는 원리이다. |
3. 통합성의 원리:언어교육 내용 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고 확장되는 것이다. | 4. 연속성의 원리:쉽고 단순하며, 친숙하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점 확장한다. |
문제 32
극놀이가 유아들의 언어에 미치는 교육적인 효과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 자신감
㉡ 반향적 반응
㉢ 문자적 표현
㉣ 의사소통 기술 습득
1. ㉠, ㉡ | 2. ㉡, ㉢ |
3. ㉢, ㉣ | 4. ㉠, ㉣ |
문제 33
유아언어교육 활동 중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하루 일과 중 학습하는 여러 가지 개념을 통합 정리하는 활동이다. | 2. 계절의 변화, 연중행사, 자연과 사회과학 등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한다. |
3. 교사의 언어는 많이 드러나지 않고 유아의 언어가 또래간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 4.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경험을 통해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킨다. |
문제 34
듣기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듣기의 속성은 개별성와 일관성이다. | 2. 듣기는 언어 내적인 요소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
3. 듣기는 인지적 기능보다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인 태도를 포함한다. | 4. 듣기는 음의 상징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문제 35
구조적 형태의 내러티브 활동에서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많은 유아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도록 시간을 연장한다. | 2. 교사의 개인적 내러티브를 먼저 유아에게 들려주어 모델링을 한다. |
3. 유아가 단편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큰 틀에서 방해되므로 자제시킨다. | 4. 유아의 이야기는 다시 들려주지 않고, 교사가 계획한 틀에서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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