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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본문
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6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유아언어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의미론적 요소 - 단어의 어형변화와 그 구성을 다스리는 문법 | 2. 음운론적 요소 - 말소리의 패턴과 체계적인 음성변화를 다스리는 문법 |
3. 화용론적 요소 - 구성요소 간의 의미적 관계가 나타나는 형태에 관한 연구 | 4. 형태론적 요소 - 단어가 결합하여 형성되는 구, 절, 문장의 구조나 기능의 연구 |
문제 2
인간의 언어가 갖는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언어는 우연한 소리들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2. 유아는 어릴수록 제한적인 상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한다. |
3. 문어는 의식적으로 규정될 필요가 없고, 역동적 상황에 대처한다. | 4. 인간은 사물을 이해시키고 사상이나 욕구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상징을 사용한다. |
문제 3
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언어기능의 유형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선생님:○○야,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친구들에게 이야기해줄 수 있겠니?
유아:지난 주말에 아빠랑 엄마랑 놀이공원에 다녀왔어요. 회전목마가 정말 신나고 재미있었어요. 다음에 또 가고 싶어요.
1. 도구적 기능 | 2. 정보적 기능 |
3. 개인적 기능 | 4. 상호작용적 기능 |
문제 4
다음은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이다. 이에 해당되는 학자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A:인간의 지적활동과 언어는 하나이며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즉, 언어가 인간의 본질이라고 본다.
B:사고발달의 실제 방향은 개인에서 사회로가 아니라 사회로부터 개인에게로 진행된다고 본다.
1. A:훔볼트 (Humboldt), B:피아제 (Piaget) | 2. A:피아제 (Piaget), B:비고츠키 (Vygotsky) |
3. A:비고츠키 (Vygotsky), B:피아제 (Piaget) | 4. A:훔볼트 (Humboldt), B:비고츠키 (Vygotsky) |
문제 5
언어의 개념화 과정에서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 유아들에게 사물들 간에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 유아는 비둘기, 참새, 올빼미를 새(조류)라는 하나의 범주나 부류로 묶을 수 있게 된다.
1. 사적 개념 | 2. 유비적 절차 |
3. 통합의 과정 | 4. 명제적 사고 |
문제 6
언어를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관찰되고 생산된 말이라고 정의하고, 유아의 언어는 성인의 긍정적 강화에 의해 향상되고 격려된다고 한 언어발달 이론은?
1. 행동주의 이론 | 2. 생득주의 이론 |
3. 인지주의 이론 | 4. 구성주의 이론 |
문제 7
피아제의 언어발달 단계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2명의 유아들이 블록놀이를 하고 있다. 유아 A가 '나는 여기에 멋진 성을 지을 거야. 성을 높이 높이 올려야지.' 라고 말하며 블록을 쌓는다. 옆에 있던 유아 B는 자신의 블록을 보며 '도로에 자동차가 부릉부릉 지나가. 여기에 도로를 더 만들어야 해. 블록이 더 필요해.' 라고 말하며 블록을 가지러 간다.
1. 반복 | 2. 대화 |
3. 사회적 언어 | 4. 집단적 독백 |
문제 8
비고츠키의 언어 습득과정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내적 성장 단계 → 원시적 단계 → 소박한 심리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2. 원시적 단계 → 소박한 심리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3. 원시적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소박한 심리 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4. 소박한 심리 단계 → 원시적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문제 9
골든과 윌리엄-브라운(Gordon & Williams-Browne)이 제시한 유아들의 언어발달 과정 중 빈칸에 들어가는 단계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언어에 대한 반응 → 말소리 내기 → 단어발달 → 문장 → ( ) → 문자적 표현
1. 단순한 소리와 말소리를 구분하게 된다. | 2. 사용하는 어휘가 많이 증가되고 문장도 길어지고 복잡해진다. |
3. 내용면에서 서술, 설명, 대화 등 다양한 형태의 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 4. 새로운 단어나 구를 반복하면서 난센스 단어와 문장을 만들며 웃기도 한다. |
문제 10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어머니의 언어 | 2. 대근육의 발달 |
3. 사회문화적 배경 | 4. 교사의 언어 행동 |
문제 11
다음에 해당되는 음성언어 경험의 구성요소는?
언어는 말의 유기체를 제공하여 언어적 세계와 지각되는 세상의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구축한다. 모든 인간 언어는 의사소통의 상징적 형태인데, 보이지 않는 상징의 2차적 세계가 실제로 경험된다.
1. 말과 사고 | 2. 구현된 맥락 |
3. 감각과 상징 | 4. 공유된 세상 |
문제 12
유아의 구어사용에서 문법의 과잉일반화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1. 희수는 이 장난감 좋아해. | 2. 봄에 벚꽃이가 많이 피었어요. |
3. 돈은 파란색이야. 그러니까 저 초록색은 돈이 아니야. | 4. (혼자 중얼거리며) 이쪽으로 길이 주〜욱 있어. 진달래는 어디 많았지? 개울 옆에. |
문제 13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중 다음에 해당되는 단계는?
유아:(엄마의 책을 가리키며) 이거…이거…책
엄마:책이 어디 있니?
유아:책. 엄마 책…
엄마:맞아. 이건 엄마 책이야.
1. 쿠잉 | 2. 옹알이 |
3. 한 단어 문장 | 4. 두 단어 문장 |
문제 14
다음 중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3세경에 부정문을 사용한다. | 2. 3∼4세경에는 접속사를 유창하게 사용한다. |
3. 4∼5세경 타인과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난다. | 4. 6∼7세경 문법적 형태소(주격조사)를 사용할 수 있다. |
문제 15
다음은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의견에 대하여 학생들이 토론한 내용이다. 이 중 바르게 말한 학생은?
(A학자):아동이 읽기 준비가 되기 전에는 읽기를 가르쳐서는 안 된다.
(B학자):유아가 취학 전에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된다.
↓ ↓ ↓ ↓ ↓
준영:A학자는 유아가 언어를 구성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는 데 활발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어.
정준:A학자와 뜻을 같이하는 학자들은 아동의 학습준비가 성숙될 때까지 읽기 지도를 연기시키고자 했어.
나래:B학자는 읽고 쓰기에 대한 형식적 지도를 받음으로 유아들이 읽기와 쓰기를 배운다고 생각했어.
희진:B학자는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고, 체계적인 교육 경험을 강조하였어.
1. 준영 | 2. 정준 |
3. 나래 | 4. 희진 |
문제 16
문식성 발달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기능 → 형태 → 표준성 | 2. 기능 → 표준성 → 형태 |
3. 형태 → 기능 → 표준성 | 4. 형태 → 표준성 → 기능 |
문제 17
유아의 문식성 발달단계에 따른 읽기발달 중 다음에 해당되는 단계는?
- 글자와 말소리를 맞추기 시작한다.
- 낱자의 이름들을 알기 시작하고 어떤 낱자는 상응하는 말소리를 연결시켜 본다.
- 상품에 있는 글자들이나 자주 보는 간판 글자들을 맥락이 함께 제시되면 읽을 줄 안다.
1. 초기 문식성 | 2. 발생적 문식성 |
3. 독자적 문식성 | 4. 능동적 문식성 |
문제 18
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들의 쓰기 학습 원리 중 그림, 디자인, 기호 등의 차이를 인식하고 종이 위에 단어, 아이디어, 정보들을 나타내려고 애쓰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생성의 원리 | 2. 융통성의 원리 |
3. 기호 개념의 원리 | 4. 줄 맞추기와 쪽 배열의 원리 |
문제 19
다음에 제시된 유아언어지도 프로그램 중 활동중심 언어개입 프로그램으로서 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통하여 추상적이고 표상적인 사고능력과 언어의 사회적 사용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은?
1. LAD 프로그램 | 2. PLDK 프로그램 |
3. DISTAR 프로그램 | 4.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
문제 20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세부내용은?
전단지, 잡지 등에서 그림을 보며 상품 이름을 말해보고 그 중에서 자신의 이름과 익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1. 책에 흥미를 가진다. | 2.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3.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 4.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
문제 21
아동에게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실제적인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을 통해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의 방법은?
1. 총체적 언어 접근법 | 2. 균형적 읽기 지도법 |
3.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 | 4. 문학적 언어교육방법 |
문제 22
다음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바른 것은?
( )는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읽기를 지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언어 사용에서 유아가 표현하는 의미와 동기는 중요하게 여기지 ngôn과, 주어진 과제의 결과물이 명시된 목표에 도달했는가에 따라 획일적으로 평가하며, 유아는 주어진 과제를 수동적으로 수행하고 교사는 유아의 언어 사용에 대한 강화자, 언어 모델 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1. 총체적 언어 접근법 | 2. 균형적 읽기 지도법 |
3.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 | 4.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 |
문제 2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문식성 교수법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둔다. | 2.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
3. 학습이 부분적인 접근에서 효과적으로 일어난다고 인식한다. | 4. 체계적으로 미리 계획된 활동을 직접적이고 명시적으로 적용할 것을 강조한다. |
문제 24
모엔(Moen)이 제시한 몰입활동의 교수전략 중 ㉠, ㉡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 )은 그림책 내용과 관련해 유아 개인이 스스로 글을 지어보는 것이고, ( ㉡ )은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해 그림을 그리고, 그림에 글을 꾸며 넣어 내용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1. 시각예술 전략, 연출 전략 | 2. 작가적 전략, 시각예술 전략 |
3. 이해를 위한 전략, 작가적 전략 | 4. 이야기 구조 인식을 위한 전략, 시각예술 전략 |
문제 25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유아에게 써 주는 활동'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 교사의 '쓰기 시범보이기'에 해당되는 활동이다. | 2. 함께 읽은 책에 대해 글짓기를 하여 큰 책으로 만든다. |
3. 극화활동을 위한 배역 정하기에서 등장인물과 배역의 이름을 배역판에 써 보인다. | 4. 이야기 나누기에서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논의하면서 교사가 규칙을 차트에 쓴다. |
문제 26
케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의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 유아가 자신보다 어린 아기에게 하는 말과 어른에게 하는 말이 다른 경우
- 도서관에서, 놀이터에서, 교실에서 하는 말이 다른 경우
1. 담화 구성능력 | 2. 문법적 언어능력 |
3. 사회언어학적 능력 | 4. 전략적 언어사용능력 |
문제 27
말하기가 활발한 학습 분위기에 해당되는 것은?
1. 대집단으로 이야기할 때 | 2. 노력과 성취가 인정될 때 |
3. 교사가 말하기를 제안할 때 | 4. 유아들이 서로 말을 하려고 할 때 |
문제 28
바람직한 읽기 지도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그림책을 읽어 준다. | 2. 동시를 다양한 방법으로 낭송하면서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
3. 유아에게 형식적이고 지시적인 방법으로 읽기에 참여하도록 한다. | 4. 문해 환경을 풍부하게 하여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자를 읽도록 안내한다. |
문제 29
다음은 유아에게 쓰기 지도를 하고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 내용이다. 이 교사가 사용한 쓰기 지도방법은?
유아:(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여주며) 선생님, 이거요.
교사:와, 아주 멋진 그림을 그렸구나. 이 그림은 어떤 것을 그린 것이니? 네가 말해주면 선생님이 받아 적어 줄게. 선생님이 쓴 걸 보고, 너도 쓸 수 있어.
1. 협동적 쓰기 지도 | 2. 주도적 쓰기 지도 |
3. 비지시적 쓰기 지도 | 4. 기능적인 쓰기 지도 |
문제 30
유아언어교육 환경의 구성요소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유아들이 편지를 쓰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언어영역에 편지쓰기 활동을 위한 예쁜 우표와 편지지를 준비한다.
1. 지적 환경 | 2. 전략적 환경 |
3. 사회적 환경 | 4. 정서적 환경 |
문제 31
유아언어교육 평가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평가 결과는 유아들의 우열을 가리는데 사용한다. | 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 등 다양한 상황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
3. 언어의 각 영역을 분리하여 평가하고, 전체 분석 시에도 영역별로 분리 평가한다. | 4. 활동과 평가는 연결되어 있으므로 활동이 다 끝난 후 정태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
문제 32
유아언어교육 평가방법 중 A와 B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이(가) 관찰내용이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라면,
B 은(는) 관찰내용의 목록에 수량화된 점수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1. 평정척도, 행동목록법 | 2. 행동목록법, 평정척도 |
3.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 4.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
문제 3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표준화 검사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수집된 자료의 객관성이나 타당도가 낮고, 기준이 없다. | 2. 개별 유아의 잠재성과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
3. 교사가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도구를 직접 제작해서 평가한다. | 4. 검사의 실시와 채점, 결과의 해석이 동일하도록 모든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었다. |
문제 34
주제환상극놀이에 적합한 동화책 내용의 선정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이야기의 시작과 끝이 있는 내용 | 2. 반복적인 대화와 리듬감이 내포되어 있는 내용 |
3. 글자가 많고, 인물구성이 복잡한 줄거리의 내용 | 4. 선명한 주제와 인물구성, 흥미를 끌 수 있는 사건이 있는 내용 |
문제 35
내러티브(narrative)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극화활동을 통해 일상적 내러티브를 증진시킬 수 있다. | 2. 내러티브는 유아의 문해 발달과 연결되며 학업 성취도와 관련이 있다. |
3. 비구조적 형태의 내러티브 활동에서 유아에게 일어난 일을 끊임없이 물어본다. | 4. 구조적 형태의 내러티브 활동은 많은 유아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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