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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평가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1.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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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모의고사(2015년)

교육평가 모의고사(2015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평가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유아교육평가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부모 능력의 평가 기능 2. 교사 능력의 점검 기능
3. 유아 이해에 필요한 기초 자료 수집 기능 4. 유아의 교육 대리인 선정 기능

해설: 유아교육평가의 주요 기능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는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1979)에 기반하여, 유아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적 개입을 계획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부모나 교사의 능력 평가는 유아교육평가의 직접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문제 2

다음 중 '수행평가 도입기'라고 불리는 교육평가의 시기는?

1. 1980년대 초반 2. 1990년대 후반
3. 1970년대 중반 4. 1990년대 초반

해설: 수행평가는 1990년대 후반에 교육평가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Wiggins(1998)의 '진정한 평가(Authentic Assessment)' 이론에 따라 학습자의 실제 수행 능력을 평가하려는 움직임의 일환으로, 한국에서도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방법, 절차 등이 제대로 구성되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것은?

1. 진단 평가 2. 절대 평가
3. 내용 평가 4. 형성 평가

해설: 형성 평가는 Bloom(1968)의 '학습을 위한 평가' 개념에 따라, 교육프로그램 진행 중 목표와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학습 과정에서의 피드백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문제 4

다음 중 '의원내각제와 대통령제의 특색을 의회와 정부의 관계를 중심으로 비교하시오'라는 문항에 적합한 서술형 및 논술형의 평가유형은?

1. 분량제한형 2. 비교방식 제한형
3. 내용제한형 4. 응답자유형

해설: 내용제한형은 특정 주제(여기서는 '의회와 정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답변을 요구하는 평가 유형입니다. 이는 Stufflebeam(1971)의 CIPP 모델에서 평가의 맥락적 제한을 강조한 사례와 유사하며, 응답자가 핵심 내용에 집중하도록 유도합니다.

문제 5

다음 중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가운데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1. 평가 내용과 시기의 구체화 2. 평가 목적의 명료화
3. 예시답안 및 채점 기준표 작성 4.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설계

해설: 교육평가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평가 목적을 명료화하는 것입니다. Cronbach(1963)의 평가 이론에 따르면, 목적이 명확해야 평가의 방향과 방법이 결정되며, 이는 효과적인 평가 설계의 기초가 됩니다.

문제 6

다음 중 여러 개의 답지 중 주로 하나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평가의 유형은?

1. 선다형 문항 2. 연결형 문항
3. 진위형 문항 4. 완성형 문항

해설: 선다형 문항은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객관식 평가 유형으로, Ebel(1972)의 문항 설계 이론에서 학습자의 지식 측정에 효과적인 도구로 언급됩니다.

문제 7

다음 중 문항의 쉽고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수로 문항의 정답률을 사용하는 것은?

1. 문항 반응분포 2. 문항 난이도
3. 문항 추측도 4. 문항 변별도

해설: 문항 난이도는 문항의 정답률을 기반으로 계산되며, 정답률이 높을수록 쉬운 문항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고전적 검사 이론(Classical Test Theory, Lord & Novick, 1968)에서 문항 분석의 핵심 지표로 사용됩니다.

문제 8

다음 중 100명의 피험자 가운데 40명이 5지 선다형의 문항에서 오답을 했을 때의 문항추측도의 수치에 해당하는 것은?

1. 0.4 2. 0.1
3. 0.2 4. 0.6

해설: 문항추측도는 무작위 선택 시 정답 확률을 의미하며, 5지 선다형에서는 1/5 = 0.2입니다. Gulliksen(1950)의 이론에 따르면, 추측도는 문항 형식에 따라 고정되며, 여기서는 정답률(0.6)이나 오답률(0.4)이 아닌 문항 구조만 고려합니다.

문제 9

다음 중 가장 바람직한 문항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은?

1. 정답률 60%의 문항을 보인 4지 선다형 문항 2. 정답률 20%의 문항을 보인 4지 선다형 문항
3. 오답지매력도 60%의 문항을 보인 4지 선다형 문항 4. 문항변별도가 0.2를 보인 4지 선다형 문항

해설: 오답지매력도가 60%인 문항은 오답지가 학습자의 오해를 잘 유도하여 문항의 질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Ebel(1972)에 따르면, 바람직한 문항은 난이도(정답률)와 변별도 외에도 오답지의 매력도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여기서는 3번이 가장 적합합니다.

문제 10

다음 중 양호도(良好度)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타당도, 신뢰도, 개념도 2. 개념도, 실용도, 타당도, 신뢰도
3. 실용도, 상관도, 개념도 4. 적합도, 타당도, 신뢰도

해설: 양호도는 평가 도구의 품질을 나타내며, Messick(1995)의 타당도 이론에 따라 타당도와 신뢰도가 핵심 요소입니다. 적합도는 평가의 맥락적 적절성을 포함하므로, 4번이 가장 포괄적이고 적합합니다.

문제 11

다음 중 요인분석이나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 타당도는?

1. 구인 타당도 2. 내용 타당도
3. 안면 타당도 4. 체제적 타당도

해설: 구인 타당도는 측정 도구가 이론적 개념을 잘 반영하는지를 확인하며, Cronbach & Meehl(1955)의 논문에 따라 요인분석과 상관계수로 검증됩니다.

문제 12

다음 중 검사 내용이나 절차가 검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피험자들의 사회문화적인 배경이나 주변 상황에 타당한지를 검토하는 것은?

1. 체제적 타당도 2. 사회문화적 타당도
3. 생태학적 타당도 4. 구인 타당도

해설: 생태학적 타당도는 Bronfenbrenner(1979)의 생태학적 이론에 기반하여, 평가가 피험자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한지를 검토합니다.

문제 13

다음 중 신뢰도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평가하려는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평가하는 정도 2. 관찰 점수 가운데 오차점수가 차지하는 비율의 정도
3. 검사 점수가 얼마나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는가의 정도 4. 평가 내용이 전집을 잘 대표하는지를 따지는 정도

해설: 신뢰도는 측정 결과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의미하며, Cronbach(1951)의 신뢰도 이론에서 반복 측정 시 결과의 안정성을 강조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2명 이상의 채점자가 채점을 하였을 때 그 결과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채점자간 일치도 2. 채점자간 오차점수
3. 상관계수 4. 채점자간 변별도

해설: 채점자간 일치도는 다수 채점자의 결과 일관성을 측정하며, Cohen(1960)의 Kappa 계수와 같은 통계로 평가됩니다.

문제 15

다음 중 신뢰도 가운데 일반화 계수라고도 하는 것은?

1. 채점자간 일치도 2. 크론박 알파계수
3. 구인 타당도 4. 예언 타당도

해설: 크론박 알파계수는 Cronbach(1951)이 개발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 지표로, 일반화 이론(Generalizability Theory)에서 종종 일반화 계수로 불립니다.

문제 16

다음 중 관찰법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나 평가에서 효과적인 이유에 해당하는 것은?

1. 유아는 인지 능력이 뛰어나 관찰로 정보수집이 용이함 2. 유아는 관찰을 할 때 불필요한 자료를 충분하게 제공함
3. 유아는 관찰할 때 보다 일관적으로 반응을 보임 4. 유아는 관찰자의 존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

해설: 유아는 관찰자의 존재에 민감하지 않아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Piaget(1952)의 발달 이론에 따르면, 유아는 자기중심적 특성으로 인해 외부 관찰에 덜 영향을 받습니다.

문제 17

다음 중 파블로프가 개에게 음식과 불빛을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고전적 조건화를 이끌어낸 것과 같은 상황에서의 관찰에 해당하는 것은?

1. 조건 관찰 2. 통제적 관찰
3. 비통제적 관찰 4. 자연적 관찰

해설: 통제적 관찰은 Pavlov(1927)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처럼 변인을 조작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실험적 환경에서 행동을 유도합니다.

문제 18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있는 ⓐ와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 ⓐ )은(는) 관찰조건이나 장면의 ( ⓑ )이(가) 없는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 장면이나 상황의 ( ⓑ )이(가) 없는 관찰은 결국 있는 그대로의 자연적인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이다.

1. ⓐ 비통제적 관찰, ⓑ 유연성 2. ⓐ 비통제적 관찰, ⓑ 조작
3. ⓐ 통제적 관찰, ⓑ 참여 4. ⓐ 비통제적 관찰, ⓑ 참여

해설: 비통제적 관찰은 조작 없이 자연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며, Guba & Lincoln(1989)의 질적 연구 방법론에서 자연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관찰의 준비 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관찰목적의 결정 2. 관찰자의 관찰 위치 선정
3. 관찰한 내용의 기록 4. 전사 (transcription)

해설: 관찰 목적의 결정은 준비 단계의 핵심으로, Spradley(1980)의 민족지학적 관찰 방법론에서 관찰 방향성을 설정하는 첫 단계로 강조됩니다.

문제 20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관찰 기록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컴퓨터를 이용한 관찰기록 2. 서술적 관찰기록
3. 기술적 관찰기록 4.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간격으로 행동을 기록하며, Bakeman & Gottman(1997)의 관찰 연구에 따르면 체크리스트가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 적합합니다.

문제 21

다음 중 한 관찰자가 측정 대상을 계속적으로 일관되게 측정했는가를 의미하는 관찰의 신뢰도는?

1. 관찰자간 일치도 2. 관찰자내 신뢰도
3. 평정자간 일치도 4. 관찰자간 신뢰도

해설: 관찰자내 신뢰도는 한 관찰자의 일관성을 측정하며, Cronbach(1951)의 신뢰도 이론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안정성을 평가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일화기록에서의 관찰기록 방법과 주의할 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일화와 일화 해석은 구분하여 기록한다. 2. 관찰일시는 기록하지 않는다.
3. 관찰은 한 번에 끝내도록 한다. 4. 주된 관찰 대상자만 관찰한다.

해설: 일화와 해석을 구분하는 것은 Pellegrini(1996)의 관찰 연구에서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으로 강조됩니다.

문제 23

다음의 네모 안에 있는 일화기록 가운데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교실의 ⓐ 자유놀이 시간에 철수와 상수, 영재가 블록 영역에서 블록으로 쌓기 놀이를 하고 있다. 블록을 쌓는 도중 영재가 철수 옆에 있는 ⓑ 블록을 가지고 와서 쌓는다. 그러자 철수는 영재가 가지고 간 블록을 ⓒ 잡아당기면서 “내거야” 라고 한다. 영재도 블록을 놓지 않으면서 “아니야 내가 먼저 가졌어.”라고 한다. 영재와 철수는 블록은 잡고 서로 밀고 당기다가 ⓓ 힘이 빠진 영재가 블록을 놓자 철수는 재빨리 그 블록을 쥐고 옆에 놓는다.

1. ⓐ 2. ⓑ
3. ⓒ 4. ⓓ

해설: 'ⓓ 힘이 빠진'은 관찰자의 주관적 해석으로, Wright(1960)의 일화기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객관적 사실만 기록해야 하므로 부적합합니다.

문제 24

다음 중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관찰기록을 하려고 할 때 5분을 관찰할 것인지 혹은 10분을 관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관찰의 횟수 2. 관찰의 기록방법
3. 관찰의 시간간격 4. 관찰의 발생 빈도

해설: 시간간격은 시간표집법에서 관찰 주기를 결정하며, Bakeman & Gottman(1997)에 따르면 이는 관찰 빈도와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문제 25

다음 중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비교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간표집법은 서술방식을 사용하여 기록한다. 2. 사건표집법은 시간 단위에 초점을 둔다.
3. 시간표집법은 발생 빈도에 관심이 있다. 4. 사건표집법은 행동의 지속시간에 관심이 있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에 행동 발생 빈도를 기록하며, Pellegrini(1996)에 따르면 빈도 분석에 초점을 둡니다. 반면 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 발생 시 기록합니다.

문제 26

다음 중 한 가지 현상에 대해 예견할 수 있는 응답을 모두 하위 문항으로 제시하고 그것들 간의 순서를 정하게 하는 질문지 유형은?

1. 분류형 2. 체크리스트형
3. 선택요구형 4. 순위형

해설: 순위형은 Likert(1932)의 척도 연구에서 응답자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여러 항목의 순서를 정하게 합니다.

문제 27

다음 중 평정척도를 통해 관찰대상의 행동을 평정할 때 범할 수 있는 오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근접성의 오류 2. 평가의 오류
3. 비교의 오류 4. 관용의 오류

해설: 평정척도 오류로는 근접성, 비교, 관용 등이 있으며, Guilford(1954)의 연구에서 정의됩니다. '평가의 오류'는 특정 오류 유형이 아닌 일반적 용어로, 여기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문제 28

다음 중 사교성과 사회성이 서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를 서로 유사하게 평정하는 형태의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1. 논리의 오류 2. 비교의 오류
3. 근접성의 오류 4. 후광효과

해설: 논리의 오류는 특성 간 관계를 오해하여 평정하는 경우로, Thorndike(1920)의 연구에서 평정 오류의 하나로 언급됩니다.

문제 29

다음 중 설문지법보다 회수율이 높고 무응답의 가능성이 낮은 조사연구방법은?

1. 체크리스트법 2. 인과비교법
3. 실험표집법 4. 면접법

해설: 면접법은 대면 조사로 회수율과 응답률이 높으며, Dillman(1978)의 조사 방법론에서 설문지법 대비 장점으로 꼽힙니다.

문제 30

다음 중 구조적 면접과 비구조적 면접의 혼합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체계적 면접 2. 반구조화된 면접
3. 반체계적 면접 4. 심층면접

해설: 반구조화된 면접은 Patton(2002)의 질적 연구에서 구조적 질문과 자유 응답을 결합한 형태로 정의됩니다.

문제 31

다음 중 질적연구의 특징 가운데 연구문제를 처음부터 구체적으로 진술하지 않고 연구를 하면서 연구문제를 형성하는 것과 같이 융통성을 보이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귀납적인 자료수집 2. 주관성의 파악
3. 발생적 연구설계 4. 의미중심의 파악

해설: 발생적 연구설계는 Glaser & Strauss(1967)의 근거이론에서 연구 과정 중 문제를 형성하는 질적 연구의 융통성을 나타냅니다.

문제 32

다음 중 연구의 초점을 하나 또는 몇 개의 관련 상황이나 문화적 영역들에 초점을 두어 관찰하는 것은?

1. 집중 관찰 2. 심층 관찰
3. 기술적 관찰 4. 체계적 관찰

해설: 집중 관찰은 Spradley(1980)의 민족지학에서 특정 상황에 초점을 맞춘 관찰 방법으로 정의됩니다.

문제 33

다음 중 질적 연구의 방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귀결되는 것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묶인 것은?

1. 참다운 값, 적용가능성, 개연성 2. 적용가능성, 일관성, 중립성
3. 개연성, 확증성, 적용가능성 4. 중립성, 일관성, 부가가능성

해설: 질적 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Lincoln & Guba(1985)의 기준(적용가능성, 일관성, 중립성)으로 평가됩니다.

문제 34

다음 중 동료에게 자료수집이나 분석에 대해 조언을 얻어 질적연구의 신빙성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전문가 분석 2. 구성원 점검
3. 삼각 측정 4. 동료 보고

해설: 동료 보고는 Lincoln & Guba(1985)의 신빙성 강화 기법으로, 동료 피드백을 통해 연구의 객관성을 높입니다.

문제 35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교사가 수업목표를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2. 검사도구에 따라 평가 결과를 다르게 구성할 수 있다.
3. 학습자들이 만든 결과물로 평가한다. 4. 단기간에 평가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Wiggins(1998)의 진정한 평가 이론에 따라 학습자 결과물로 과정과 성과를 평가하며, 장기적 관점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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