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평가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1. 13:20
728x90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8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교육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유종경

01번 문제

다음 중 유아교육 평가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아들의 위치 분류
② 교사의 기술 조사
③ 교육목표 달성기능
④ 부모의 자질 점검
정답: ③ 교육목표 달성기능
해설: 유아교육 평가의 주요 기능은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교육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점을 찾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02번 문제

다음 중 학습자의 결과를 규준에 비교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밝히고자 하는 평가방법은?

① 절대평가
② 상대평가
③ 준거지향평가
④ 가치지향평가
정답: ② 상대평가
해설: 상대평가는 학습자의 성과를 다른 학습자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경쟁적 환경에서 우수자를 선별하는 데 적합합니다.

03번 문제

다음 중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도입된 시기는?

① 1970년대 중반
② 1980년대 초반
③ 1980년대 후반
④ 1990년대 후반
정답: ④ 1990년대 후반
해설: 수행평가는 1990년대 후반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학습자의 실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며 교육 평가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습니다.

04번 문제

다음 중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중간 점검하는 평가의 유형은?

① 진단평가
② 내용평가
③ 형성평가
④ 절대평가
정답: ③ 형성평가
해설: 형성평가는 교육 과정 중에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교육 방법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05번 문제

다음 중 평가내용에 따른 평가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선택형 평가
② 심동적 영역의 평가
③ 선발형 평가
④ 진단평가
정답: ② 심동적 영역의 평가
해설: 심동적 영역의 평가는 신체적 움직임이나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평가하며, 운동 능력이나 실기 중심의 평가에 해당합니다.

06번 문제

다음 중 응답제한형에 속하는 수행평가의 유형은?

① 범교과형
② 자료제시형
③ 단독과제형
④ 분량제한형
정답: ④ 분량제한형
해설: 응답제한형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응답을 특정 형식이나 분량으로 제한하여 객관적이고 일관된 채점을 가능하게 합니다.

07번 문제

다음 중 '조선백자에 대해 쓰시오'와 같이 이루어지는 수행평가의 유형은?

① 응답자유형
② 토론법
③ 내용제한형
④ 응답제한형
정답: ① 응답자유형
해설: 응답자유형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자유롭게 주관적인 응답을 작성할 수 있는 형식으로, 주로 서술형 문제에 적용됩니다.

08번 문제

다음 중 평가시행 장소나 상황의 설정, 평가방법이나 도구 유형, 과제 수 등의 결정, 채점자 결정 등을 실시하는 교육평가의 절차는?

① 평가목적과 대상의 명료화
② 평가 내용과 시기의 구체화
③ 평가방법과 절차의 설계
④ 평가과제 혹은 문항의 제작
정답: ③ 평가방법과 절차의 설계
해설: 평가방법과 절차의 설계는 평가 실행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09번 문제

다음 중 여러 개의 답지 가운데 하나의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에 해당하는 것은?

① 충고형
② 연결형
③ 진위형
④ 선다형
정답: ④ 선다형
해설: 선다형 문항은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객관식 문항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10번 문제

다음 중 응시자의 능력을 변별하는 문항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문항난이도
② 문항변별도
③ 오답지매력도
④ 문항추측도
정답: ② 문항변별도
해설: 문항변별도는 문항이 응시자의 능력을 얼마나 잘 구분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문항의 질을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11번 문제

다음 중 피험자들이 추측에 의해서 문항의 정답을 맞힐 확률을 의미하는 것은?

① 문항예상도
② 문항추측도
③ 문항변별도
④ 문항객관도
정답: ② 문항추측도
해설: 문항추측도는 피험자가 추측으로 정답을 맞힐 가능성을 나타내며, 문항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12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의 양호도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객관도
② 분포도
③ 오차도
④ 타당도
정답: ④ 타당도
해설: 타당도는 평가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정확히 반영하는지를 나타내는 양호도의 핵심 지표입니다.

13번 문제

다음 중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평가도구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를 연역적 및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① 구인타당도
② 예언타당도
③ 내용타당도
④ 체계적 타당도
정답: ③ 내용타당도
해설: 내용타당도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도구에 적절히 반영되었는지를 논리적·연역적으로 검토하는 타당성의 한 형태입니다.

14번 문제

다음 중 두 명 이상의 채점자가 채점을 했을 때 그 결과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① 채점자간 일치도
② 채점자간 오차도
③ 채점자간 양호도
④ 채점자간 타당도
정답: ① 채점자간 일치도
해설: 채점자간 일치도는 여러 채점자의 결과가 일관성을 가지는지를 확인하며,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15번 문제

다음 중 한 검사에 포함된 문항들이 얼마나 서로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는?

① 반분신뢰도
② 크론박 알파계수
③ 적합도 계수
④ 실용도
정답: ② 크론박 알파계수
해설: 크론박 알파계수는 검사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신뢰도 지표로 널리 사용됩니다.

16번 문제

다음 중 관찰 조건과 장면을 인위적으로 정해놓고 그 조건에 따른 반응을 관찰하는 것은?

① 자연적 관찰
② 질적 관찰
③ 통제적 관찰
④ 비통제적 관찰
정답: ③ 통제적 관찰
해설: 통제적 관찰은 관찰 조건을 인위적으로 설정하여 변수 통제를 통해 반응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17번 문제

다음 중 관찰자가 관찰 현장에 들어가서 관찰대상과 함께 생활하면서 관찰하는 것은?

① 참여관찰
② 비참여관찰
③ 통제적 관찰
④ 시간적 관찰
정답: ① 참여관찰
해설: 참여관찰은 관찰자가 대상과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18번 문제

다음 중 관찰한 내용을 글로 기록하는 관찰 기록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체크리스트 관찰기록
② 기호관찰기록
③ 매체활용 관찰기록
④ 서술적 관찰기록
정답: ④ 서술적 관찰기록
해설: 서술적 관찰기록은 관찰 내용을 글로 상세히 기록하여 질적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19번 문제

다음 중 관찰법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간단한 훈련으로 실시 가능
② 관찰대상의 능력이 요구됨
③ 단기간 내의 관찰이 가능
④ 관찰기록의 신뢰도 문제
정답: ① 간단한 훈련으로 실시 가능
해설: 관찰법은 특별한 장비 없이 간단한 훈련으로 실시할 수 있는 것이 주요 장점 중 하나입니다.

20번 문제

다음 중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짧은 내용의 사건에 대한 관찰기록에 해당하는 것은?

① 평정척도법
② 시간표집법
③ 사건표집법
④ 일화기록법
정답: ④ 일화기록법
해설: 일화기록법은 일상에서 발생하는 짧고 의미 있는 사건을 기록하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21번 문제

다음 중 일화기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주관적인 용어로 기록함
② 일화의 해석만 기록함
③ 여러 번 관찰하여 기록함
④ 관찰자에 대해 기록함
정답: ③ 여러 번 관찰하여 기록함
해설: 일화기록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번 관찰 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번 문제

다음 중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시간표집법은 발생빈도에 관심이 있음
② 사건표집법은 행동 지속시간을 기록함
③ 시간표집법은 서술방식으로 기록함
④ 사건표집법은 시간 단위에 초점을 둠
정답: ① 시간표집법은 발생빈도에 관심이 있음
해설: 시간표집법은 특정 시간 간격 동안 행동의 발생 빈도를 기록하며, 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 발생 시 기록합니다.

23번 문제

다음 중 관찰할 행동이나 특성들을 미리 열거한 뒤 그 행동들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 관찰법은?

① 체크리스트
② 사회성측정법
③ 사건표집법
④ 일화기록법
정답: ① 체크리스트
해설: 체크리스트는 미리 정의된 행동이나 특성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관찰 시 체크하는 방식입니다.

24번 문제

다음 중 관찰자가 평정척도로 관찰대상의 행동을 평정할 때 범할 수 있는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이해의 오류
② 논리의 오류
③ 중복의 오류
④ 판단의 오류
정답: ② 논리의 오류
해설: 논리의 오류는 평정 시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관찰 오류입니다.

25번 문제

다음 중 관찰대상에 대한 사전 정보나 호감 등으로 인해 관찰대상을 과대 혹은 과소로 평정하는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① 근접성의 오류
② 중복의 오류
③ 논리의 오류
④ 후광효과
정답: ④ 후광효과
해설: 후광효과는 관찰자의 선입견이나 호감으로 인해 관찰 대상을 과대/과소 평가하는 오류를 의미합니다.

26번 문제

다음 중 질문자와 응답자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여러 가지 정보를 획득하는 평가 방법은?

① 면접법
② 체크리스트법
③ 인과비교법
④ 실험표집법
정답: ① 면접법
해설: 면접법은 질문자와 응답자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27번 문제

다음 중 특정한 집단에 특정한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반응이나 느낌 등을 얻는 방식의 면접법은?

① 개인면접
② 구조적 면접
③ 초점집단면접
④ 심층면접
정답: ③ 초점집단면접
해설: 초점집단면접은 특정 주제에 대해 집단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반응을 수집하는 면접법입니다.

28번 문제

다음 중 질문지법의 장점이나 단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비용이 전혀 들지 않음
② 응답 회수율이 낮음
③ 융통성이 높음
④ 정보수집 기간이 오래 걸림
정답: ② 응답 회수율이 낮음
해설: 질문지법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응답자의 참여율이 낮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9번 문제

다음 중 표준화 검사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표준화 정서검사
② 표준화 적성검사
③ 표준화 지능검사
④ 표준화 학력검사
정답: ① 표준화 정서검사
해설: 표준화 검사에는 적성, 지능, 학력 등이 포함되지만, 정서검사는 일반적으로 표준화 유형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30번 문제

다음 중 도형찾기 검사, 문장만들기 검사, 색채어휘 검사 등의 하위검사를 포함하고 있는 표준화 검사는?

① 표준화 언어검사
② 표준화 이해검사
③ 표준화 흥미검사
④ 표준화 창의성검사
정답: ④ 표준화 창의성검사
해설: 도형찾기, 문장만들기 등은 창의성을 측정하는 하위 검사로, 표준화 창의성검사에 포함됩니다.

31번 문제

다음 중 연구자의 발견점을 다른 상황이나 다른 연구 대상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 질적연구의 타당도 개념은?

① 적용가능성
② 참다운 값
③ 중립성
④ 일관성
정답: ① 적용가능성
해설: 적용가능성은 질적 연구 결과가 다른 맥락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 개념입니다.

32번 문제

다음 중 동료에게 자료수집이나 분석에 대해 조언을 얻어 질적 연구의 신빙성을 높이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삼각 측정
② 동료보고
③ 전문가 분석
④ 구성원 점검
정답: ② 동료보고
해설: 동료보고는 동료의 조언을 통해 연구의 신빙성을 강화하는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33번 문제

다음 중 사례연구의 장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인간 행동의 설명이론을 만듦
② 많은 사례를 동시에 연구함
③ 결과의 일반화가 가능함
④ 특정 대상의 문제해결에 도움
정답: ④ 특정 대상의 문제해결에 도움
해설: 사례연구는 특정 대상이나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이 주요 장점입니다.

34번 문제

다음 중 수행평가를 실시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평가자의 변화
② 정책 결정권자의 교체
③ 교사 역할의 변화
④ 평가도구의 비체계성
정답: ③ 교사 역할의 변화
해설: 수행평가는 교사의 역할이 단순 평가자에서 학습 촉진자로 변화하면서 도입된 배경을 가집니다.

35번 문제

다음 중 학습결과나 행동을 자료로 만들어 전시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포트폴리오의 유형은?

① 연구 포트폴리오
② 전시 포트폴리오
③ 평가 포트폴리오
④ 결합 포트폴리오
정답: ② 전시 포트폴리오
해설: 전시 포트폴리오는 학습자의 성과를 전시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제작되며,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둡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