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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공학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2.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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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모의고사(2016년)

교육공학 모의고사(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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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5~15장

출제자: 방송대 이동주

웹앱 제작자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메이거와 파이프의 수행문제분석의 틀에서 수행의 문제가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해결안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업무의 변환 2. 피드백의 제공 3. 연습기회의 제공 4.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 제공
해설: 메이거와 파이프의 수행문제분석 틀에서 지식이나 기술 부족으로 인한 수행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피드백의 제공'입니다.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신의 오류를 인식하고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하여, 추가적인 자원이나 복잡한 과정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업무 변환, 연습 기회 제공, 훈련 프로그램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문제 2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 중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가치를 부여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환경의 문제 2. 동기의 결여 3. 부적절한 유인체계 4. 지식과 기술의 부족
해설: 로제트의 수행문제 원인 분석에서 직원들이 일이나 결과에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는 경우는 '동기의 결여'에 해당합니다. 동기는 수행 의욕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로, 가치 인식 부족은 동기 저하로 이어져 수행 문제를 유발합니다. 환경 문제나 유인체계는 외부 요인, 지식 부족은 능력 문제로 구분됩니다.

문제 3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 중 가치 및 태도와 관련된 영역은?

1. 심리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심체적 영역 4. 정의적 영역
해설: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체계에서 가치, 태도, 감정과 관련된 영역은 '정의적 영역'입니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 태도, 가치관 형성을 목표로 하며, 인지적 영역(지식)과 심체적 영역(운동 기능)과 구분됩니다. 심리적 영역은 블룸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행동 2. 조건 3. 정도 4. 교수자
해설: 메이거의 교수목표 진술은 '행동(observable behavior)', '조건(condition)', '정도(criterion)'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는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교수자'는 목표 진술의 주체가 아닌 실행 주체로,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지적 기능이나 심체적 기능의 최종 교수목적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인 단계들을 학습자가 제대로 수행하려면 그 전에 먼저 어떤 원칙이나 규칙을 학습해야 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1. 절차분석 2. 단위분석 3. 위계분석 4. 군집분석
해설: 가네의 '위계분석(hierarchical analysis)'은 최종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선행 지식과 기술을 단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학습자가 상위 목표를 수행하기 전에 하위 원칙이나 규칙을 먼저 익혀야 함을 강조합니다. 절차분석은 순차적 작업, 군집분석은 유사 항목 분류에 사용됩니다.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사전지식이나 이전에 배운 내용들을 머릿속에 활성화시키도록 하는 단계는?

1. 학습안내 제공하기 2. 자극자료 제시하기 3. 파지와 전이 증진시키기 4.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해설: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사전 지식을 떠올리게 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학습의 기초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내용과의 연결을 용이하게 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이후 단계에 해당합니다.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미경을 조작하는 단계를 말할 수 있다.'는 어느 요소에 해당하는가?

1. 절차 × 기억하기 2. 절차 × 활용하기 3. 원리 × 기억하기 4. 원리 × 활용하기
해설: 메릴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미경을 조작하는 단계를 말할 수 있다'는 절차적 지식을 단순히 기억하는 수준을 의미합니다. 이는 '절차 × 기억하기'에 해당하며, 활용하기는 실제 적용 능력을 요구하는更高 수준의 수행입니다.

문제 8

다음 중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제시한 수업을 위한 '2차 제시형'에 해당하는 것은?

1. 피드백 제공하기 2. 일반성을 설명하기 3. 특정 사례를 설명해주기 4. 학습자가 사례를 찾도록 하기
해설: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2차 제시형'은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계로, '피드백 제공하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1차 제시나 활동 단계에 가깝습니다.

문제 9

켈러가 제시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 중 학습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통제감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관련성 2. 만족감 3. 자신감 4. 자존감
해설: 켈러의 ARCS 동기 모델에서 '자신감(confidence)'은 학습자가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요소로, 학습 필요조건 제시, 성공 기회 제공, 개인적 통제감과 직접 관련됩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도록 돕습니다.

문제 10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다양한 시청각 매체의 활용을 지양한다. 2.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인 질문을 권장한다. 3.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진행된다. 4.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이 전달되기 어렵다.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주로 교수자가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특징이며,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나 질문은 제한적입니다. 시청각 매체 활용이나 가치관 전달은 상황에 따라 가능합니다.

문제 11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1. 행동적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2. 고등정신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3.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4. 학습자가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을 때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구조화된 정보 전달에 적합하며, 학습자가 모호성을 참지 못할 때 명확하고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행동적 기능이나 태도 변화는 실습이나 토의가 더 효과적이며, 고등정신기능은 상호작용적 학습이 필요합니다.

문제 12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학습 준비도, 경험, 욕구, 흥미 등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1. 중요성 2. 타당성 3. 유용성 4. 학습 가능성
해설: '학습 가능성'은 학습내용이 학습자의 준비도, 경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 학습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준거입니다. 중요성, 타당성, 유용성은 내용의 질적 가치나 목적에 초점을 맞춥니다.

문제 13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 방식 중 질문이 먼저 제시되고, 가능한 해결방안으로서 정보, 논거, 가설들이 주어지는 형태를 의미하는 것은?

1. 연쇄적 구조 2. 문제중심 구조 3. 분류체계 구조 4. 연구중심 구조
해설: '문제중심 구조'는 질문을 먼저 제시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와 논거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학습자의 탐구심을 자극하며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합니다. 연쇄적 구조는 순차적 진행, 분류체계는 주제 분류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14

강의를 전개할 때 수업의 도입활동 이후에 진행되는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평가 → 추후활동 2.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평가 → 추후활동 3.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추후활동 → 평가 4.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추후활동 → 평가
해설: 강의 전개는 일반적으로 도입활동 후 '학습내용 제시', '학습자 참여', '평가', '추후활동'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학습 내용을 전달한 뒤 참여를 유도하고, 결과를 평가하며, 이후 활동으로 마무리하는 체계적인 흐름입니다.

문제 15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독립적인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다. 2.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3.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4.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ㆍ관리하기 용이하다.
해설: 토의식 교수법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조하므로,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조절·관리하기 용이하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강의식 교수법의 특징에 가깝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과 특성을 잘 반영합니다.

문제 16

토의 과정에서 비판금지, 자유분방, 수량추구, 결합개선의 원칙을 강조하는 토의유형은?

1. 신호등 토의 2. 피라미드 토의 3. 브레인스토밍 토의 4.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해설: '브레인스토밍 토의'는 비판을 금지하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제안을 장려하며, 양적 생성과 결합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표적인 토의 유형입니다. 다른 유형은 구조화된 진행이나 발표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17

소집단별로 토의를 한 후에 그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의 유형은?

1. 신호등 토의 2. 피라미드 토의 3. 브레인라이팅 토의 4.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해설: 존슨과 존슨의 협동학습 연구에 따르면, '둘 가고 둘 남기 토의'는 소집단 토의 후 대표자가 다른 그룹으로 이동하여 결과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전체 지식 공유를 촉진합니다.

문제 18

어떤 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팀으로 나누어 서로 논쟁을 벌이고, 이 과정을 배심원이 판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토의 유형은?

1. 패널 토의 2. 대립 토의 3. 찬반협동 토의 4. 피라미드 토의
해설: '대립 토의'는 찬성과 반대 팀이 논쟁을 벌이고 배심원이 결과를 판결하는 경쟁적 토의 방식입니다. 이는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논리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패널 토의는 전문가 발표, 찬반협동은 협력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 19

토의식 교수법의 진행 단계 중 토의 전개 단계에서 교수자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것은?

1. 최종 의사결정자 2. 토의의 참여 관찰자 3. 정보 제공자 또는 내용 전문가 4. 갈등 관리자 또는 분위기 조성자
해설: 토의식 교수법에서 교수자는 촉진자 역할에 중점을 두며,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지원합니다. '최종 의사결정자'는 학습자의 주도성을 제한하므로 가장 거리가 멉니다. 관찰자, 정보 제공자, 갈등 관리자는 토의 진행에 적합한 역할입니다.

문제 20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구성원들의 어떤 행동이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계속되어야 할 행동과 수정되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은?

1. 집단 과정 2. 개별책무성 3. 사회적 기술 4. 긍정적 상호작용
해설: '집단 과정'은 협동학습에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과 행동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지속하거나 수정할 점을 결정하는 원리입니다. 이는 팀워크의 질을 높이는 데 핵심적입니다. 개별책무성은 개인 기여도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21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학습능력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2. 편성된 소집단은 가급적 오랫동안 지속한다. 3. 학습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소집단 크기를 작게 한다. 4. 남녀 수가 비슷한 경우 동일한 성(性)끼리 구성한다.
해설: 협동학습에서 소집단은 이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학습시간이 짧을 경우 소집단 크기를 작게 한다'는 시간 관리와 효율성을 고려한 적절한 설명입니다. 동질적 구성이나 동일 성별 구성은 협동의 다양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문제 22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직소모형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모집단 협동학습 2. 집단구성 → 모집단 협동학습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3. 집단구성 → 개별평가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4.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개별평가
해설: 직소모형은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개별평가' 순으로 진행됩니다. 학습자가 전문 분야를 먼저 학습한 뒤, 모집단에서 지식을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개별 평가를 통해 이해도를 확인합니다.

문제 23

협동학습의 유형 중 학급 전체가 학습할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학습자들은 각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소집단 및 주제를 선택하여 집단의 과제를 완성한 다음, 각 집단의 과제가 함께 모여 전체 학급의 학습 주제를 숙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직소 II 모형 2.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3.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4.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해설: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Co-op Co-op)'은 학급 전체가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자가 소집단에서 흥미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며, 이를 공유하여 전체 학습을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직소 II는 전문가 그룹 중심, 팀성취 분담은 점수 경쟁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24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개발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문제 시나리오 작성 → 문제지도 작성 → 잠정적 문제선정 2.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 시나리오 작성 → 문제지도 작성 3. 문제 시나리오 작성 →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지도 작성 4.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지도 작성 → 문제 시나리오 작성
해설: Barrows의 PBL 연구에 따르면, 문제중심학습의 문제 개발 절차는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지도 작성 → 문제 시나리오 작성' 순으로 진행되어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문제지도를 작성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것은?

1. 학습자 특성 파악 2. 상충하는 쟁점 확인 3. 교육목표의 일목요연한 제시 4. 아이디어 요소와 학습활동 연결
해설: 문제지도는 문제 해결 과정을 구조화하고, 쟁점을 확인하며, 목표를 제시하고, 학습 활동을 연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자 특성 파악'은 사전 분석 단계에 해당하며, 문제지도 작성의 직접적인 목적과는 거리가 멉니다.

문제 26

혼합학습의 유형 중 설명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학습자 간 토론이나 팀별 협동학습을 통해 운영되는 부분은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제공되는 유형은?

1.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2.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3.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4. 토론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해설: Graham의 혼합학습 연구에 따르면,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은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설명식은 온라인으로, 토론과 협동학습은 면대면으로 배분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문제 27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한다. 2. 게시판의 제목은 핵심 어구로 구성하여 제시한다. 3. 의견은 짧고 명료하면서 과제지향적인 글만 남긴다. 4. 반대의견을 제시할 때 동의하는 부분도 함께 제시한다.
해설: 온라인 환경에서 '과제지향적인 글만 남긴다'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한하여 관계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모티콘 사용, 핵심 어구 제목, 동의 의견 병행은 의사소통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입니다.

문제 28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영화, 교육 텔레비전, 컴퓨터 등을 통해 사전에 제작된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교수 기능 2. 정보전달 기능 3. 매개적 보조 기능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해설: Reiser의 매체 기능 연구에 따르면, '교수 기능'은 영화나 교육 TV와 같은 매체가 사전 제작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에게 직접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문제 29

다음의 교수매체 중 복합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오라마 2. 슬라이드와 녹음기 3. MP3 플레이어 4. 언어학습장치
해설: Heinich의 매체 분류에 따르면, '언어학습장치'는 음성, 텍스트, 이미지를 결합한 복합매체로, 단일 매체보다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문제 30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단계들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2.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3.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4.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해설: ASSURE 모형은 '학습자분석(Analyze) → 목표진술(State) → 매체 선정ㆍ활용(Select) → 학습자 참여유도(Require)'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체계적인 매체 활용을 위한 논리적 흐름을 제공합니다.

문제 31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학업성취도에 어떤 매체가 더 효과적인지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는?

1. 매체속성 연구 2. 매체비교 연구 3.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4.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해설: '매체비교 연구'는 서로 다른 매체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입니다. 이는 매체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매체속성 연구는 특성 분석, 태도 연구는 학습자 반응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 32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기초적인 정보 검색, 분석, 자료 정리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차후의 고차적인 문제해결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토론하기 2. 협력연구하기 3. 정보분석하기 4. 정보탐색하기
해설: '정보탐색하기'는 기초적인 정보 검색과 정리를 통해 고차원 문제 해결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는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첫 단계로, 이후 토론이나 협력 연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문제 33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1. 분산학습 제공 2.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출현 3. 융통성 있는 학습환경 강조 4. 다양한 형태의 수행 및 학습 지원
해설: e-러닝은 온라인 기술을 활용한 분산학습, 융통성, 학습 지원을 특징으로 하지만,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출현'은 필수 속성이 아닙니다. e-러닝은 기업, 평생교육 등 다양한 맥락에서 발전했습니다.

문제 34

m-러닝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미국 필라델피아 미래학교 2. 디지털 교과서 및 전자칠판 활용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U-KNOU 4.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 체제 구축
해설: m-러닝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며, 'U-KNOU'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모바일 학습 플랫폼으로 적절한 사례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주로 일반 디지털 학습이나 학교 기반 시스템에 해당합니다.

문제 35

u-러닝의 특징 중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작성한 문서, 데이터, 비디오 자료들에 접속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접근성 2. 상호작용성 3. 학습활동 맥락성 4. 영구적인 학습자원관리
해설: u-러닝의 '접근성'은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료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는 u-러닝의 핵심 특징으로, 상호작용성이나 맥락성은 다른 측면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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