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학생
- 기출
- 상담심리학 모의고사
- 놀이지도
- 해설
- 시험
- 유아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기말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상담심리학 기출문제
- 학우
- 방송통신대학교
- 영유아발달
- 상담심리학
-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 구내식당
- 방통대
- 소담정
- 기출문제
- 기출문제 해설
- 유아교육과 기말고사
- 유아교육과
- 문제
- 방통대 기출문제
- 기말고사
- 방통대 기말고사
- 정독도서관
- 방송통신대학교 기출문제
- Today
- Total
호혜 블로그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본문
교육공학 모의고사(2016년)
아래 문제를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5~15장
출제자: 방송대 이동주
웹앱 제작자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메이거와 파이프의 수행문제분석의 틀에서 수행의 문제가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해결안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업무의 변환 | 2. 피드백의 제공 | 3. 연습기회의 제공 | 4.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 제공 |
문제 2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 중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가치를 부여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환경의 문제 | 2. 동기의 결여 | 3. 부적절한 유인체계 | 4. 지식과 기술의 부족 |
문제 3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 중 가치 및 태도와 관련된 영역은?
1. 심리적 영역 | 2. 인지적 영역 | 3. 심체적 영역 | 4. 정의적 영역 |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행동 | 2. 조건 | 3. 정도 | 4. 교수자 |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지적 기능이나 심체적 기능의 최종 교수목적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인 단계들을 학습자가 제대로 수행하려면 그 전에 먼저 어떤 원칙이나 규칙을 학습해야 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1. 절차분석 | 2. 단위분석 | 3. 위계분석 | 4. 군집분석 |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사전지식이나 이전에 배운 내용들을 머릿속에 활성화시키도록 하는 단계는?
1. 학습안내 제공하기 | 2. 자극자료 제시하기 | 3. 파지와 전이 증진시키기 | 4.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미경을 조작하는 단계를 말할 수 있다.'는 어느 요소에 해당하는가?
1. 절차 × 기억하기 | 2. 절차 × 활용하기 | 3. 원리 × 기억하기 | 4. 원리 × 활용하기 |
문제 8
다음 중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제시한 수업을 위한 '2차 제시형'에 해당하는 것은?
1. 피드백 제공하기 | 2. 일반성을 설명하기 | 3. 특정 사례를 설명해주기 | 4. 학습자가 사례를 찾도록 하기 |
문제 9
켈러가 제시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 중 학습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통제감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관련성 | 2. 만족감 | 3. 자신감 | 4. 자존감 |
문제 10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다양한 시청각 매체의 활용을 지양한다. | 2.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인 질문을 권장한다. | 3.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진행된다. | 4.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이 전달되기 어렵다. |
문제 11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1. 행동적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2. 고등정신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3.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 4. 학습자가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을 때 |
문제 12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학습 준비도, 경험, 욕구, 흥미 등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1. 중요성 | 2. 타당성 | 3. 유용성 | 4. 학습 가능성 |
문제 13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 방식 중 질문이 먼저 제시되고, 가능한 해결방안으로서 정보, 논거, 가설들이 주어지는 형태를 의미하는 것은?
1. 연쇄적 구조 | 2. 문제중심 구조 | 3. 분류체계 구조 | 4. 연구중심 구조 |
문제 14
강의를 전개할 때 수업의 도입활동 이후에 진행되는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평가 → 추후활동 | 2.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평가 → 추후활동 | 3.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추후활동 → 평가 | 4.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추후활동 → 평가 |
문제 15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독립적인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다. | 2.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 3.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 4.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ㆍ관리하기 용이하다. |
문제 16
토의 과정에서 비판금지, 자유분방, 수량추구, 결합개선의 원칙을 강조하는 토의유형은?
1. 신호등 토의 | 2. 피라미드 토의 | 3. 브레인스토밍 토의 | 4.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
문제 17
소집단별로 토의를 한 후에 그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의 유형은?
1. 신호등 토의 | 2. 피라미드 토의 | 3. 브레인라이팅 토의 | 4.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
문제 18
어떤 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팀으로 나누어 서로 논쟁을 벌이고, 이 과정을 배심원이 판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토의 유형은?
1. 패널 토의 | 2. 대립 토의 | 3. 찬반협동 토의 | 4. 피라미드 토의 |
문제 19
토의식 교수법의 진행 단계 중 토의 전개 단계에서 교수자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최종 의사결정자 | 2. 토의의 참여 관찰자 | 3. 정보 제공자 또는 내용 전문가 | 4. 갈등 관리자 또는 분위기 조성자 |
문제 20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구성원들의 어떤 행동이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계속되어야 할 행동과 수정되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은?
1. 집단 과정 | 2. 개별책무성 | 3. 사회적 기술 | 4. 긍정적 상호작용 |
문제 21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학습능력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 2. 편성된 소집단은 가급적 오랫동안 지속한다. | 3. 학습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소집단 크기를 작게 한다. | 4. 남녀 수가 비슷한 경우 동일한 성(性)끼리 구성한다. |
문제 22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직소모형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모집단 협동학습 | 2. 집단구성 → 모집단 협동학습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3. 집단구성 → 개별평가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4.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개별평가 |
문제 23
협동학습의 유형 중 학급 전체가 학습할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학습자들은 각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소집단 및 주제를 선택하여 집단의 과제를 완성한 다음, 각 집단의 과제가 함께 모여 전체 학급의 학습 주제를 숙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직소 II 모형 | 2.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 3.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 4.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
문제 24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개발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문제 시나리오 작성 → 문제지도 작성 → 잠정적 문제선정 | 2.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 시나리오 작성 → 문제지도 작성 | 3. 문제 시나리오 작성 →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지도 작성 | 4. 잠정적 문제선정 → 문제지도 작성 → 문제 시나리오 작성 |
문제 25
다음 중 문제지도를 작성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학습자 특성 파악 | 2. 상충하는 쟁점 확인 | 3. 교육목표의 일목요연한 제시 | 4. 아이디어 요소와 학습활동 연결 |
문제 26
혼합학습의 유형 중 설명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학습자 간 토론이나 팀별 협동학습을 통해 운영되는 부분은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제공되는 유형은?
1.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 2.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 3.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4. 토론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문제 27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한다. | 2. 게시판의 제목은 핵심 어구로 구성하여 제시한다. | 3. 의견은 짧고 명료하면서 과제지향적인 글만 남긴다. | 4. 반대의견을 제시할 때 동의하는 부분도 함께 제시한다. |
문제 28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영화, 교육 텔레비전, 컴퓨터 등을 통해 사전에 제작된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교수 기능 | 2. 정보전달 기능 | 3. 매개적 보조 기능 |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
문제 29
다음의 교수매체 중 복합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오라마 | 2. 슬라이드와 녹음기 | 3. MP3 플레이어 | 4. 언어학습장치 |
문제 30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단계들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 2.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 3.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 4.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
문제 31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학업성취도에 어떤 매체가 더 효과적인지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는?
1. 매체속성 연구 | 2. 매체비교 연구 | 3.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 4.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
문제 32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기초적인 정보 검색, 분석, 자료 정리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차후의 고차적인 문제해결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토론하기 | 2. 협력연구하기 | 3. 정보분석하기 | 4. 정보탐색하기 |
문제 33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분산학습 제공 | 2.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출현 | 3. 융통성 있는 학습환경 강조 | 4. 다양한 형태의 수행 및 학습 지원 |
문제 34
m-러닝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미국 필라델피아 미래학교 | 2. 디지털 교과서 및 전자칠판 활용 |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U-KNOU | 4.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 체제 구축 |
문제 35
u-러닝의 특징 중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작성한 문서, 데이터, 비디오 자료들에 접속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접근성 | 2. 상호작용성 | 3. 학습활동 맥락성 | 4. 영구적인 학습자원관리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0) | 2025.03.02 |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0) | 202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