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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본문
2014학년도 1학기 3학년 35문항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메이거와 파이프(Mager & Pipe)의 수행문제분석의 틀에서 수행의 문제가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것이 아닐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해결안과 가장 밀접한 것은?
① 피드백의 제공 | ② 연습기회의 제공 |
③ 수행에 대한 상과 벌 제공 | ④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 제공 |
해설: 메이거와 파이프의 수행문제분석 틀에 따르면, 수행 문제가 지식이나 기술 부족이 아닌 경우, 동기 부족이나 환경적 요인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수행에 대한 상과 벌 제공'은 동기를 높이는 해결책으로 적합합니다. 이는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보상과 처벌이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고 봅니다.
문제 2
로제트(Rossett)의 요구분석 모형에서 제안한 세 가지 차원 중 면담, 관찰, 집단활동, 설문조사 등을 포함하는 것은?
① 활동 | ② 도구 |
③ 목적 | ④ 전략 |
해설: 로제트의 요구분석 모형은 목적(what), 도구(how), 활동(who/what) 세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면담, 관찰, 집단활동, 설문조사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도구' 차원에 해당합니다.
문제 3
다음 중 로제트(Rossett)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 중 수행을 하는 데 필요한 도구나 관련된 지원이 없어서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① 동기의 결여 | ② 환경의 문제 |
③ 부적절한 유인체계 | ④ 지식과 기술의 부족 |
해설: 로제트는 수행문제 원인으로 동기 결여, 환경 문제, 유인체계, 기술 부족 등을 제시합니다. 도구나 지원 부족은 '환경의 문제'에 해당하며, 이는 물리적 또는 조직적 환경이 수행을 방해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문제 4
다음 중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육목표는 심리적, 인지적, 언어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 ② 교육목표 분류는 다양한 교육유형 구분의 개발을 촉진시켰다. |
③ 교육에서 행동적 교수목표의 명세화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 ④ 상위 목표를 달성하려면 하위 목표가 먼저 획득되어야 한다. |
해설: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는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심동적(psychomotor) 영역으로 나뉩니다. '심리적, 인지적, 언어적'은 틀린 표현입니다. 나머지 설명은 블룸의 분류학이 교육에 미친 영향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5
다음 중 가네(Gagné)가 '학습의 조건'을 통해 제안한 학습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지적 기능 | ② 운동기능 |
③ 정서전략 | ④ 태도 |
해설: 가네의 학습유형에는 지적 기능, 운동기능, 인지전략, 태도, 언어정보가 포함됩니다. '정서전략'은 가네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는 정의적 영역과 혼동될 수 있으나 별개의 개념입니다.
문제 6
다음 중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를 올바른 순서로 제시한 것은?
ㄱ. 주의 획득하기
ㄴ.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ㄷ. 자극자료 제시하기
ㄹ. 학습목표 제시하기
ㅁ. 학습안내 제공하기
ㅂ. 수행 유도하기
ㅅ. 수행 평가하기
ㅇ.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하기
ㅈ. 파지와 전이 증진시키기
① ㄱ-ㄴ-ㄷ-ㄹ-ㅁ-ㅂ-ㅅ-ㅇ-ㅈ | ② ㄴ-ㅁ-ㄷ-ㄱ-ㄹ-ㅂ-ㅅ-ㅇ-ㅈ |
③ ㄴ-ㄷ-ㄹ-ㅁ-ㄱ-ㅂ-ㅇ-ㅅ-ㅈ | ④ ㄱ-ㄹ-ㄴ-ㄷ-ㅁ-ㅂ-ㅇ-ㅅ-ㅈ |
해설: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는 다음과 같은 순서입니다: 1) 주의 획득(ㄱ), 2) 학습목표 제시(ㄹ), 3) 선수학습 회상(ㄴ), 4) 자극자료 제시(ㄷ), 5) 학습안내 제공(ㅁ), 6) 수행 유도(ㅂ), 7) 피드백 제공(ㅇ), 8) 수행 평가(ㅅ), 9) 파지와 전이 증진(ㅈ). 따라서 정답은 ④입니다.
문제 7
다음 중 메릴(Merrill)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은?
① 사실 × 발견 | ② 개념 × 활용 |
③ 원리 × 기억 | ④ 절차 × 기억 |
해설: 메릴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내용(사실, 개념, 원리, 절차)과 수행(기억, 활용, 발견)이 조합됩니다. 그러나 '사실'은 구체적이고 정적인 정보로 '발견'과 결합되지 않습니다. 발견은 새로운 통찰을 요구하며 개념, 원리, 절차에 적용됩니다.
문제 8
다음 중 켈러(Keller)가 제안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주요 변인이 아닌 것은?
① 관련성 | ② 자신감 |
③ 흥미성 | ④ 만족감 |
해설: 켈러의 ARCS 동기 모델은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성됩니다. '흥미성'은 주의와 유사하지만 ARCS 모델의 공식 변인은 아닙니다.
문제 9
다음의 동기유발ㆍ유지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중 '주의(attention)'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친밀성 | ② 다양성 |
③ 탐구적 주의환기 | ④ 지각적 주의환기 |
해설: 켈러의 ARCS 모델에서 '주의'는 다양성, 탐구적 주의환기, 지각적 주의환기로 유도됩니다. '친밀성'은 '관련성' 요소에 해당하며 학습자의 경험과 연계됩니다.
문제 10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수자의 태도가 학습자에게 무의도적으로 전달되기도 한다. | ②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
③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 ④ 질문에 대한 고차적 논의는 하지 않는다. |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주로 일방향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며, 쌍방향 의사소통은 토의식 교수법의 특징입니다. 나머지 설명은 강의식 교수법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문제 11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① 새로운 단원을 소개할 때 | ② 행동적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③ 고등정신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④ 학습자들이 도전적이거나 모험적인 경우 |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새로운 단원이나 개념을 소개하며 기본 지식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행동적 기능이나 고등정신기능은 실습이나 토의가 더 적합합니다.
문제 12
다음 중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분류체계 구조 | ② 연쇄적 구조 |
③ 문제중심 구조 | ④ 핵심내용 구조 |
해설: 강의 내용 조직은 분류체계, 연쇄적, 문제중심 구조가 일반적입니다. '핵심내용 구조'는 특정 교수법과 연관되지 않은 모호한 용어로 강의 조직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13
다음 중 토의의 목적과 유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아이디어 개발 - 패널 토의 | ② 의사결정 - 대립 토의 |
③ 쟁점분석 - 신호등 토의 | ④ 지식습득 - 찬반협동 토의 |
해설: 신호등 토의는 시각적 신호 체계를 활용하여 쟁점의 명확한 분석과 집단 내 의사소통 구조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정답이다.
문제 14
다음 중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다양한 많은 양의 학습내용을 다루기에 적절하다. | ② 교수목표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성취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
③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수업이다. | ④ 분석ㆍ종합ㆍ판단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능력 배양에 도움이 된다. |
해설: 토의식 교수법은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 시간이 필요하므로 많은 양의 내용을 다루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토의식 교수법의 특징을 잘 나타냅니다.
문제 15
다음 중 토의식 교수법을 준비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장 먼저 교수목표가 무엇인지 결정한다. | ②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주제는 피한다. |
③ 토의집단 구성원 간의 정서적 친화관계가 수립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④ 좌석 배치는 학습자들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한다. |
해설: 토의식 교수법에서 좌석 배치는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교수자가 계획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학습자의 자유에 맡기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 16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① 긍정적 상호의존성 | ② 학습 동기 |
③ 개별책무성 | ④ 사회적 기술 |
해설: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는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사회적 기술, 대면 상호작용, 집단 과정 분석입니다. '학습 동기'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기본 원리는 아닙니다.
문제 17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 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소집단의 크기는 2∼6명의 범위 내에서 구성한다. | ② 동일한 집단을 오래 지속하는 것이 좋다. |
③ 하위능력 학습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한다. | ④ 가능한 한 남녀를 따로 분리해서 집단을 구성한다. |
해설: 협동학습 연구에 따르면, 소집단은 2~6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상호작용과 협력을 촉진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이질적 집단 구성이 권장되며, 동일 집단의 장기 유지나 성별 분리는 일반적으로 피합니다.
문제 18
다음 중 협동학습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직소모형 | ② 브레인라이팅 |
③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 ④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
해설: 협동학습 이론 및 연구에서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공동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반면, 브레인라이팅은 개별 아이디어 생성 방식으로 분류되어 협동학습 유형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정답이다.
문제 19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룬다. | ② 가능한 한 추상적인 문제를 다룬다. |
③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 ④ 교수자는 안내자와 평가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
해설: 문제중심학습(PBL)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비구조화 문제를 다루며, 추상적인 문제는 피합니다. 학습자의 참여와 교수자의 안내 역할은 PBL의 핵심입니다.
문제 20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처음에 완전히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 ② 해결과정에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
③ 최종적으로는 한 가지 정답이 있어야 한다. | ④ 문제 해결을 위해 주의 깊은 사고를 요해야 한다. |
해설: PBL의 문제는 열린 특성을 가지며, 단일 정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복잡성과 사고를 요구하는 것은 맞지만, 한 가지 정답이 필수라는 설명은 틀립니다.
문제 21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억과 전이를 촉진시킨다. | ② 학습자의 창의력 발달을 촉진시킨다. |
③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발달시킨다. | ④ 학습자의 상호 경쟁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해설: PBL은 협력과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하며, 경쟁보다는 공동 문제 해결을 촉진합니다. 창의력, 전이, 자기주도성은 PBL의 주요 효과입니다.
문제 22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절차를 올바른 순서로 제시한 것은?
ㄱ. 문제소개
ㄴ. 문제탐색
ㄷ. 문제해결 계획 수립
ㄹ. 문제해법 고안
ㅁ. 발표 및 평가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ㄷ - ㄴ - ㄹ - ㅁ |
③ ㄴ - ㄱ - ㄷ - ㄹ - ㅁ | ④ ㄴ - ㄷ - ㄱ - ㄹ - ㅁ |
해설: 문제중심학습(PBL) 관련 이론과 논문들은 문제소개 후 바로 문제해결 계획 수립을 통해 학습 목표와 방법을 명확히 하고, 이후 문제 탐색, 해법 고안, 발표 및 평가로 이어지는 순서가 효과적임을 제시하여 정답이다.
문제 23
다음 중 혼합학습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인티칭을 통해서 구현될 수 있다. | ② 상호작용 유형이 면대면 학습환경과는 크게 다르다. |
③ 교수목표, 학습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 ④ 최적의 학습효과 창출을 위해 다양한 학습요소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방법이다. |
해설: 혼합학습에 관한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의 융합 및 상호보완적 특성을 강조하는 반면, 개인티칭은 개별 지도를 의미하여 혼합학습의 특징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정답이다.
문제 24
다음 중 혼합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간 및 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 ②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다. |
③ 교수자의 역할이 축소되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④ 면대면 및 온라인 학습과 혼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해설: 혼합학습에서 교수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역할이 축소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혼합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25
혼합학습의 유형 중 지식습득과 관련된 내용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감성 및 정서와 관련된 내용은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제공하는 학습은?
① 융합 혼합학습 | ②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
③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 ④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해설: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은 내용 특성에 따라 온라인과 면대면을 적절히 배분합니다. 지식은 온라인, 정서적 요소는 면대면으로 제공하는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26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떤 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요구분석 | ② 교수설계 |
③ 환경분석 | ④ 학습자 분석 |
해설: 요구분석은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파악하는 초기 단계로, '왜'와 '무엇'을 다룹니다. 교수설계는 이후 단계이며, 환경/학습자 분석은 요구분석의 하위 요소입니다.
문제 27
다음 중 ASSURE 모형에 포함된 단계가 아닌 것은?
① 수업목표 진술 | ② 학습자 참여 유도 |
③ 학습환경 분석 | ④ 교수방법, 매체, 자료 선정 |
해설: ASSURE 모형은 Analyze learners, State objectives, Select methods/media/materials, Utilize media, Require participation, Evaluate/revise로 구성됩니다. '학습환경 분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28
다음 중 교수매체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교수 기능 | ② 학습경험 구성 기능 |
③ 정보전달 기능 | ④ 교수자료 제작 기능 |
해설: 교수매체의 기능은 교수, 정보전달, 학습경험 구성을 포함합니다. '교수자료 제작'은 매체의 기능이 아니라 사용자가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문제 29
다음 중 시각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영화 | ② 전시 |
③ 음반 | ④ 슬라이드와 녹음기 |
해설: 시각매체는 시각에 초점을 맞춘 매체로, '전시'가 대표적입니다. 영화와 슬라이드+녹음기는 시청각, 음반은 청각 매체입니다.
문제 30
다음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교수매체 관련 연구는?
① 매체속성 연구 | ②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
③ 매체비교 연구 | ④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
해설: 행동주의는 자극-반응 효과를 중시하며, '매체비교 연구'는 매체의 학습 효과를 비교하여 행동주의적 접근을 반영합니다. 매체속성은 인지주의와 관련이 깊습니다.
문제 31
다음 중 현대 매체들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서적 매체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 ② 개별화를 목적으로 한 매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
③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강화되고 있다. | ④ 이동성과 편재성을 강조하는 매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
해설: 현대 매체는 연결성과 통합성을 강조하며, 독자성과 독립성보다는 상호작용과 접근성이 두드러집니다. 이동성과 개별화는 모바일 기술로 강화된 특성입니다.
문제 32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가면서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유형은?
① 토론하기 | ② 협력연구하기 |
③ 정보탐색하기 | ④ 정보분석하기 |
해설: '협력연구하기'는 외부 전문가와 협력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인터넷 활용 수업 유형입니다. 토론, 탐색, 분석은 주로 내부 자원에 의존합니다.
문제 33
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방송교육 | ② e-러닝 |
③ 가상교육 | ④ 사이버교육 |
해설: 방송교육은 일방향 매체(TV, 라디오) 중심이며, e-러닝, 가상교육, 사이버교육은 쌍방향 인터넷 기반 학습입니다.
문제 34
다음 중 m-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신기성 | ② 경제성 |
③ 심미성 | ④ 접근성 |
해설: m-러닝(mobile learning)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접근성'이 핵심 특징입니다. 신기성, 경제성 등은 부차적입니다.
문제 35
다음 중 u-러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휴대성 | ② 상호작용성 |
③ 즉시성 | ④ 영구적인 학습 자원관리 |
해설: u-러닝 관련 학술 연구에서는 학습의 장소와 시간의 제약 해소, 상황 인식 및 상호작용성을 핵심 특징으로 보지만, 단순한 휴대성은 그 핵심 특성으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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