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공학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2. 09:33
728x90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육공학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육공학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5~15장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수행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외적인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교수분석 ② 맥락분석
③ 요구분석 ④ 학습자 분석
해설: 요구분석은 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 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또는 비교육적 방안을 제안하는 과정이다. 이는 교육공학에서 학습 필요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초기 단계이다.

문제 2

다음 중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환경의 문제 ② 리더십의 부재
③ 유인체계의 부족 ④ 지식과 기술의 부족
해설: 로제트(Rossett)는 수행문제의 원인으로 환경 문제, 유인체계 부족, 지식과 기술 부족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리더십의 부재는 일반적으로 그의 분석 틀에서 주요 원인으로 포함되지 않는다.

문제 3

다음 중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인지적 영역 ② 심체적 영역
③ 정의적 영역 ④ 기술적 영역
해설: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나뉜다. 심체적 영역은 심동적(psychomotor) 영역을 의미하며, 기술적 영역은 블룸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다.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중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나타내는 것은?

① 정도 ② 조건
③ 행동 ④ 학습자
해설: 메이거(Mager)의 교수목표 진술은 행동, 조건, 정도의 세 요소로 구성된다. 이 중 '정도'는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준거를 의미하며, 학습 성취 수준을 구체적으로 나타낸다.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학습할 대상을 단지 주요 범주로 나누는 것은?

① 단위분석 ② 혼합분석
③ 군집분석 ④ 위계분석
해설: 가네(Gagné)의 하위기능분석에서 군집분석은 학습 대상을 주요 범주로 나누는 방법으로, 학습 내용의 구조를 단순화하여 분류한다.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통합된 정보가 유미하게 학습자의 머릿속에 저장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암시, 단서주기, 연관성 파악하기 등의 전략을 사용하는 단계는?

① 주의 획득하기 ② 수행 유도하기
③ 자극자료 제시하기 ④ 학습안내 제공하기
해설: 가네의 교수사태 중 '학습안내 제공하기'는 학습자가 정보를 의미 있게 조직화하고 저장하도록 돕는 단계로, 암시와 단서 제공 등이 포함된다.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내용요소제시이론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끼리 묶인 것은?

① 원리-활용, 원리-발견 ② 사실-활용, 사실-발견
③ 개념-활용, 개념-발견 ④ 절차-활용, 절차-발견
해설: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사실(fact)은 단순 기억 수준의 내용으로, 활용(apply)이나 발견(find)과 같은 고차원 수행과 결합될 수 없다.

문제 8

다음 중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제시한 수업을 위한 '1차 제시형'에 해당하는 것은?

① 피드백 제공하기 ② 일반성을 설명하기
③ 암기방법을 제공하기 ④ 맥락정보를 함께 제시하기
해설: 메릴의 1차 제시형은 학습자에게 일반성(generality)을 설명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개념이나 원리를 명확히 전달하는 단계이다.

문제 9

다음 중 켈러의 동기설계이론에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주의 ② 관련성
③ 만족감 ④ 효과성
해설: 켈러(Keller)의 ARCS 동기설계이론은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성된다. 효과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문제 10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① 사고의 촉진 ② 태도의 변화
③ 정보의 획득 ④ 행동적 기능의 습득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주로 정보 전달에 효과적이며,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획득해야 할 때 적합하다.

문제 11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① 타당성 ② 유용성
③ 중요성 ④ 학습 가능성
해설: 타당성은 학습 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준거로, 목표와 내용의 일치성을 판단한다.

문제 12

학습내용 조직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조직방식으로, 공통된 속성을 가진 여러 가지 정보가 하나의 제목으로 묶여 있는 형태를 띠는 것은?

① 나선형 구조 ② 연쇄적 구조
③ 문제중심 구조 ④ 분류체계 구조
해설: 분류체계 구조는 공통 속성을 가진 정보를 하나의 주제로 묶어 조직화하는 방식으로, 학습 내용의 체계적 이해를 돕는다.

문제 13

강의의 전개 과정에서 수업의 도입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추후활동 ② 학습동기 유발
③ 교수목표의 인지 ④ 사전지식의 인지
해설: 도입활동은 학습동기 유발, 교수목표 인지, 사전지식 활성화 등을 포함하지만, 추후활동은 수업 마무리 단계에 해당한다.

문제 14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②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③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덜 든다. ④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ㆍ관리하기 힘들다.
해설: 토의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참여를 강조하지만, 준비와 진행에 강의식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 15

다음 중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토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만장일치 토의 ② 브레인라이팅 토의
③ 브레인스토밍 토의 ④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해설: 만장일치 토의는 합의 도출을 목표로 하며, 아이디어 개발보다는 의사결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문제 16

어떤 주제에 대하여 먼저 '1:1'로 상대방과 토의를 거쳐 합의를 이룬 이후에 '2:2', '4:4'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결국에는 전체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토의방식은?

① 대립 토의 ② 찬반협동 토의
③ 복수선택 토의 ④ 피라미드 토의
해설: 피라미드 토의는 소규모에서 시작해 점차 규모를 확장하며 합의를 도출하는 방식이다.

문제 17

교수자가 어떤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대안을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각자 찬성, 반대, 중립 중 자신의 생각을 표시하고, 교수자가 지정하는 사람이 그 이유를 설명하게 하는 토의유형은?

① 패널 토의 ② 신호등 토의
③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④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해설: 신호등 토의는 학습자가 찬성, 반대, 중립을 선택하고 이유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의견 다양성을 확인한다.

문제 18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무임승차자를 방지하기 위한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사회적 기술 ② 개별책무성
③ 긍정적 상호의존성 ④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해설: 개별책무성은 각 학습자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보장하며, 무임승차를 방지하는 핵심 원리이다.

문제 19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5주나 6주마다 주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 좋다. ②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③ 남녀 수가 비슷한 경우 동일한 성(性)끼리 구성한다. ④ 협동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경우는 집단 크기를 크게 한다.
해설: 협동학습에서 소집단은 일정 기간(5~6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주기적 재편성이 효과적이다.

문제 20

다음 중 교과목 영역에서 반복연습을 통해 지루하기 쉬운 단순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협동학습의 유형은?

① 직소모형 ②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③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④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해설: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은 반복 연습을 통해 단순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문제 21

다음 중 학습과제를 소집단 구성원에 따라 나누고, 동일한 학습과제를 부여받은 학습자들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함께 학습한 후 처음의 모집단으로 돌아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협동학습 유형은?

① 직소모형 ②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③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④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해설: 직소모형은 학습 과제를 나누어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후 원래 집단에서 가르치는 방식이다.

문제 22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단순한 공식에 의해서 해결할 수 없다. ② 문제 해결을 위해 주의 깊은 사고를 요해야 한다.
③ 문제를 규명해 가면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④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때 완전히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해설: 비구조화된 문제는 처음에 완전히 이해되지 않으며, 해결 과정에서 점차 명확해지는 특징을 가진다.

문제 23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개발 과정에서 잠정적 문제에 포함된 아이디어를 교육내용과 관련지어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은?

① 개념도 ② 문제지도
③ 문제 시나리오 ④ 문제해결 계획표
해설: 문제지도는 문제중심학습에서 잠정적 문제의 아이디어를 교육 내용과 연관지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학습자가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문제 24

문제 시나리오 작성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제시방법 선택 → 내용 구성 → 시나리오 검토 ② 내용 구성 → 시나리오 검토 → 제시방법 선택
③ 내용 구성 → 제시방법 선택 → 시나리오 검토 ④ 제시방법 선택 → 시나리오 검토 → 내용 구성
해설: 문제 시나리오 작성은 내용 구성 후 제시 방법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검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문제 25

일반적으로 지식습득과 관련된 내용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감성 및 정서와 관련된 내용은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제공하는 혼합학습의 유형은?

①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②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③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④ 활동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해설: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은 내용 특성에 따라 온라인과 면대면 수업을 적절히 배분한다.

문제 26

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안내해주는 피드백은?

① 교정적 피드백 ② 확인적 피드백
③ 정교화 피드백 ④ 동기부여적 피드백
해설: 교정적 피드백은 오류를 수정하고 사고 과정을 안내하여 학습을 지원한다.

문제 27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학습내용을 구조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하는 기능은?

① 교수 기능 ② 정보전달 기능
③ 매개적 보조 기능 ④ 학습경험 구성 기능
해설: 교수 기능은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여 인지적 사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문제 28

다음의 교수매체 중 복합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① 텔레비전 ② 멀티미디어
③ MP3 플레이어 ④ 슬라이드와 녹음기
해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등 다양한 매체를 결합한 복합매체이다.

문제 29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에서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단계는?

① 매체 선정하기 ② 학습자 분석하기
③ 학습목표 진술하기 ④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해설: ASSURE 모형의 첫 단계는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문제 30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학습자들이 특정 교수방법이나 매체에 대해 갖게 되는 신념이나 가치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영역은?

① 매체속성 연구 ② 매체비교 연구
③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④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해설: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는 학습자의 신념과 가치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문제 31

다음 중 현대 매체들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정서적 매체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② 매체 간 네트워크 기능이 발달하고 있다.
③ 개별화를 목적으로 한 매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④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강화되고 있다.
해설: 현대 매체는 네트워크와 통합성이 강조되며, 독립성보다는 상호연결성이 두드러진다.

문제 32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확보된 자료들을 일정하게 분석하고 가공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안을 추론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토론하기 ② 협력연구하기
③ 정보탐색하기 ④ 정보분석하기
해설: 정보분석하기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활동이다.

문제 33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분산학습 제공 ② 교수자 중심 일방향 학습
③ 융통성 있는 학습환경 강조 ④ 다양한 형태의 수행 및 학습 지원
해설: e-러닝은 학습자 중심의 유연성과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며, 교수자 중심 일방향 학습과는 거리가 멀다.

문제 34

다음 중 m-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편재성 ② 접근성
③ 확장성 ④ 이동성
해설: m-러닝(mobile learning)은 이동성, 접근성, 편재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확장성은 주요 특징으로 강조되지 않는다.

문제 35

다음 중 u-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즉시성 ② 상호작용성
③ 비용효율성 ④ 학습활동 맥락성
해설: u-러닝(ubiquitous learning)은 즉시성, 상호작용성, 맥락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비용효율성은 주요 특징으로 부각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