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기출문제 해설
- 놀이지도
- 학생
- 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해설
- 학우
- 기말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시험
- 방통대 유아교육과
- 방통대
- 유아교육과 기말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기출문제
- 구내식당
- 상담심리학 모의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기출문제
- 기출
- 유아교육
- 방통대 기출문제
- 소담정
-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기출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기말고사
- 영유아발달
- 유아교육과
- 정독도서관
- 방통대 기말고사
- Today
- Total
호혜 블로그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본문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육공학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5~15장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수행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외적인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교수분석 | ② 맥락분석 |
③ 요구분석 | ④ 학습자 분석 |
문제 2
다음 중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환경의 문제 | ② 리더십의 부재 |
③ 유인체계의 부족 | ④ 지식과 기술의 부족 |
문제 3
다음 중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인지적 영역 | ② 심체적 영역 |
③ 정의적 영역 | ④ 기술적 영역 |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중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나타내는 것은?
① 정도 | ② 조건 |
③ 행동 | ④ 학습자 |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학습할 대상을 단지 주요 범주로 나누는 것은?
① 단위분석 | ② 혼합분석 |
③ 군집분석 | ④ 위계분석 |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통합된 정보가 유미하게 학습자의 머릿속에 저장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암시, 단서주기, 연관성 파악하기 등의 전략을 사용하는 단계는?
① 주의 획득하기 | ② 수행 유도하기 |
③ 자극자료 제시하기 | ④ 학습안내 제공하기 |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내용요소제시이론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끼리 묶인 것은?
① 원리-활용, 원리-발견 | ② 사실-활용, 사실-발견 |
③ 개념-활용, 개념-발견 | ④ 절차-활용, 절차-발견 |
문제 8
다음 중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제시한 수업을 위한 '1차 제시형'에 해당하는 것은?
① 피드백 제공하기 | ② 일반성을 설명하기 |
③ 암기방법을 제공하기 | ④ 맥락정보를 함께 제시하기 |
문제 9
다음 중 켈러의 동기설계이론에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주의 | ② 관련성 |
③ 만족감 | ④ 효과성 |
문제 10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① 사고의 촉진 | ② 태도의 변화 |
③ 정보의 획득 | ④ 행동적 기능의 습득 |
문제 11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① 타당성 | ② 유용성 |
③ 중요성 | ④ 학습 가능성 |
문제 12
학습내용 조직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조직방식으로, 공통된 속성을 가진 여러 가지 정보가 하나의 제목으로 묶여 있는 형태를 띠는 것은?
① 나선형 구조 | ② 연쇄적 구조 |
③ 문제중심 구조 | ④ 분류체계 구조 |
문제 13
강의의 전개 과정에서 수업의 도입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추후활동 | ② 학습동기 유발 |
③ 교수목표의 인지 | ④ 사전지식의 인지 |
문제 14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 ②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 |
③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덜 든다. | ④ 교수자가 수업을 주도적으로 조절ㆍ관리하기 힘들다. |
문제 15
다음 중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토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만장일치 토의 | ② 브레인라이팅 토의 |
③ 브레인스토밍 토의 | ④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
문제 16
어떤 주제에 대하여 먼저 '1:1'로 상대방과 토의를 거쳐 합의를 이룬 이후에 '2:2', '4:4'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결국에는 전체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토의방식은?
① 대립 토의 | ② 찬반협동 토의 |
③ 복수선택 토의 | ④ 피라미드 토의 |
문제 17
교수자가 어떤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대안을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각자 찬성, 반대, 중립 중 자신의 생각을 표시하고, 교수자가 지정하는 사람이 그 이유를 설명하게 하는 토의유형은?
① 패널 토의 | ② 신호등 토의 |
③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 ④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
문제 18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무임승차자를 방지하기 위한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사회적 기술 | ② 개별책무성 |
③ 긍정적 상호의존성 | ④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
문제 19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5주나 6주마다 주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 좋다. | ②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
③ 남녀 수가 비슷한 경우 동일한 성(性)끼리 구성한다. | ④ 협동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경우는 집단 크기를 크게 한다. |
문제 20
다음 중 교과목 영역에서 반복연습을 통해 지루하기 쉬운 단순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협동학습의 유형은?
① 직소모형 | ②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
③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 ④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
문제 21
다음 중 학습과제를 소집단 구성원에 따라 나누고, 동일한 학습과제를 부여받은 학습자들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함께 학습한 후 처음의 모집단으로 돌아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협동학습 유형은?
① 직소모형 | ② 팀성취 분담 협동학습 |
③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 ④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
문제 22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단순한 공식에 의해서 해결할 수 없다. | ② 문제 해결을 위해 주의 깊은 사고를 요해야 한다. |
③ 문제를 규명해 가면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 ④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때 완전히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
문제 23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개발 과정에서 잠정적 문제에 포함된 아이디어를 교육내용과 관련지어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은?
① 개념도 | ② 문제지도 |
③ 문제 시나리오 | ④ 문제해결 계획표 |
문제 24
문제 시나리오 작성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제시방법 선택 → 내용 구성 → 시나리오 검토 | ② 내용 구성 → 시나리오 검토 → 제시방법 선택 |
③ 내용 구성 → 제시방법 선택 → 시나리오 검토 | ④ 제시방법 선택 → 시나리오 검토 → 내용 구성 |
문제 25
일반적으로 지식습득과 관련된 내용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감성 및 정서와 관련된 내용은 면대면 교실수업으로 제공하는 혼합학습의 유형은?
①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 ②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
③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④ 활동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문제 26
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안내해주는 피드백은?
① 교정적 피드백 | ② 확인적 피드백 |
③ 정교화 피드백 | ④ 동기부여적 피드백 |
문제 27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학습내용을 구조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하는 기능은?
① 교수 기능 | ② 정보전달 기능 |
③ 매개적 보조 기능 | ④ 학습경험 구성 기능 |
문제 28
다음의 교수매체 중 복합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① 텔레비전 | ② 멀티미디어 |
③ MP3 플레이어 | ④ 슬라이드와 녹음기 |
문제 29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에서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단계는?
① 매체 선정하기 | ② 학습자 분석하기 |
③ 학습목표 진술하기 | ④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
문제 30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학습자들이 특정 교수방법이나 매체에 대해 갖게 되는 신념이나 가치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 연구영역은?
① 매체속성 연구 | ② 매체비교 연구 |
③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 ④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
문제 31
다음 중 현대 매체들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서적 매체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 ② 매체 간 네트워크 기능이 발달하고 있다. |
③ 개별화를 목적으로 한 매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 ④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강화되고 있다. |
문제 32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확보된 자료들을 일정하게 분석하고 가공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안을 추론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토론하기 | ② 협력연구하기 |
③ 정보탐색하기 | ④ 정보분석하기 |
문제 33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분산학습 제공 | ② 교수자 중심 일방향 학습 |
③ 융통성 있는 학습환경 강조 | ④ 다양한 형태의 수행 및 학습 지원 |
문제 34
다음 중 m-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편재성 | ② 접근성 |
③ 확장성 | ④ 이동성 |
문제 35
다음 중 u-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즉시성 | ② 상호작용성 |
③ 비용효율성 | ④ 학습활동 맥락성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1학기) (0) | 2025.03.20 |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0) | 202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