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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2. 2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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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9년)

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19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유아언어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생물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8세경에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2. 인간의 뇌 기능은 2세부터 분화되기 시작한다.
3. 언어표현과 관련 있는 브로카 영역은 뇌의 우반구에 있다.4. 뇌간은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한다.

해설: 인간의 뇌 기능은 태어날 때부터 점차 분화되며, 언어 영역은 출생 후 빠르게 발달합니다. 뇌의 측두화는 청소년기까지 이어지고, 브로카 영역은 좌반구에 위치하며, 뇌간은 학습이 아닌 생명 유지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

언어의 구성요소 중 단어 구조에서 더 이상 작은 단위로 쪼개지면 의미가 없어지는 최소의 의미단위는?

1. 음소2. 음운
3. 형태소4. 통사요소

해설: 형태소는 의미를 가진 최소 단위로 더 쪼개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음소는 소리의 최소 단위, 음운은 의미 구별 단위, 통사요소는 문장 구조 요소입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입장 중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묶인 것은?

피아제는 사고의 발달을 ( ㉠ ) 심리상태로부터 점진적으로 ( ㉡ )이 된다고 보았고, 비고츠키는 아동의 초기 말은 근본적으로 ( ㉡ )이고, 그 후 ( ㉠ )이 되며 속내 말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 ㉢ )는 분리되어 있던 사고와 말의 발달 곡선이 2세 전후에 만나 사고는 언어적으로 되고 말은 합리적으로 됨을 발견하였다.

1. ㉠ 사회적, ㉡ 개인적, ㉢ 피아제2. ㉠ 사회적, ㉡ 개인적, ㉢ 비고츠키
3. ㉠ 개인적, ㉡ 사회적, ㉢ 피아제4. ㉠ 개인적, ㉡ 사회적, ㉢ 비고츠키

해설: 피아제는 사고가 개인적 심리상태에서 사회적으로 발달한다고 보았고, 비고츠키는 초기 말이 사회적이며 이후 개인적 속내 말로 발달한다고 했습니다. 비고츠키는 2세 전후 사고와 말의 통합을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4

다음에 제시된 개념형성 방법은?

-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배운다.
- '접시를 깨뜨리다'의 개념에서 '약속을 깨뜨리다'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한 예이다.

1. 연역적 절차2. 유비적 절차
3. 귀납적 절차4. 분석적 절차

해설: 유비적 절차는 기존 개념을 통해 새 개념을 유추하는 방법으로, '접시를 깨뜨리다'에서 '약속을 깨뜨리다'를 이해하는 것이 예입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5

언어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구성주의 이론:성인의 강화를 통해 유아는 새로운 언어를 습득한다.2. 생득주의 이론:유아의 실수는 언어 기능을 배우는 필수적인 것으로 본다.
3.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학습은 발달을 이끌어 낸다.4. 행동주의 이론:모든 개인이 가진 언어획득장치를 통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본다.

해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비고츠키)은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학습이 발달을 이끈다고 봅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6

유아의 혼잣말에 대한 각 학자의 견해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피아제는 만 7세경에 혼잣말이 완전히 사라진다고 보았다.2. 비고츠키는 혼잣말을 문제해결과 사고의 수단으로 보았다.
3. 비고츠키는 혼잣말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고 내적 언어로 변한다고 보았다.4. 피아제는 유아의 혼잣말은 인지적 능력의 미성숙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았다.

해설: 피아제는 혼잣말이 7세경 감소한다고 보았고, 비고츠키는 이를 사고의 수단으로 보았습니다. 1번은 피아제의 견해를 정확히 설명하므로 '틀리게 설명한 것'을 묻는 문제에서 정답입니다.

문제 7

영아의 음성언어발달 과정에서 보이는 '두 단어 문장'에서 주 축어에 해당되는 것은?

1. 엄마2. 우유
3. 이거4. 여기

해설: 영아의 두 단어 문장에서 주 축어는 자주 사용되며 다른 단어와 결합하는 단어입니다. '엄마'는 '엄마 밥' 등에서 주 축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8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2. 가정의 경제적 환경과 계층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연관이 없다.
3. 유아의 감각에 문제가 있으면 언어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4.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의 언어보다 또래의 언어가 언어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해설: 유아의 감각(청각, 시각)이 손상되면 언어 자극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워 발달에 지장이 생깁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9

유아가 말을 할 때 문법을 사용하는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아는 진행형 어미를 가장 빨리 습득한다.2. 수동형 어미가 빨리 획득되는 것은 의미의 단순성에 기인한다.
3. 시간 개념인 '언제'를 먼저 습득하고, '무엇'과 '어디'를 가장 늦게 습득한다.4. 과거에 대한 표상이 미래보다 더 쉽기 때문에 과거형 어미 사용이 먼저 나타난다.

해설: 유아는 경험한 과거를 미래보다 쉽게 이해하므로 과거형 어미를 먼저 사용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0

다음을 설명하는 문법 사례는?

- “멍멍 가져갔어.”
- “엄마, 여기 이불이가 없어요.”

1. 반향어2. 과잉 축소
3. 과잉 일반화4. 과소 일반화

해설: 유아가 문법 규칙을 과도하게 적용해 '멍멍이'를 '멍멍가'로 말하는 것은 과잉 일반화 사례입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1

셔츠, 모자, 외투 등의 단어가 '의복'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바지'를 그 범주에 추가시킬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 아닌 것은?

1. 추상적 개념화의 발달2. 일반화된 개념의 출현
3. 단어 의미화의 수직적 발달4. 단어 의미화의 수평적 발달

해설: 수직적 발달은 계층적 개념 이해를 의미하며 '의복' 아래 '셔츠' 등을 포함합니다. 수평적 발달은 동등한 개념 간 관계로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2

연령별 음성언어 발달 양상을 바르게 기술한 것은?

1. 19개월:부정문 사용2. 3~4개월:한 단어 문장 사용
3. 3세:타인과의 원활한 상호작용, 접속사의 사용4. 6~7세:어휘폭발기, 단수, 복수 등 올바른 문법 사용

해설: 19개월경 유아는 '아니야' 같은 부정문을 사용합니다. 3~4개월은 옹알이, 3세는 접속사 사용이 초기, 어휘폭발기는 18~24개월입니다. 따라서 1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3

문식성 발달에서 읽기 준비도 개념은 발달이론에 영향을 받는데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 해당되는 것은?

1. 말하기, 듣기 경험을 많이 제공해야 한다.2. 읽기 준비가 되기 전에는 읽기를 가르쳐서는 안 된다.
3. 언어습득은 유아의 내부에서 유발되는 자연적 능력이다.4. 읽기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성숙을 자극하는데 초점을 둔다.

해설: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며, 읽기 기술을 가르쳐 성숙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4

다음 중 발생적 문식성 단계에서 나타나는 읽기 양상은?

1. 자신이 읽은 글의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말한다.2.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글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3. 가능한 한 자소와 음소를 대응시켜 가며 읽으려고 노력한다.4. 상품이나 자주 보는 간판의 글자를 맥락과 함께 제시하면 읽을 수 있다.

해설: 발생적 문식성 단계에서 유아는 맥락적으로 익숙한 글자를 인식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5

다음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의미에의 강조
㉡ 읽고 쓰기의 단계적 수행
㉢ 어문의 통합
㉣ 전체-부분-전체 맥락에서 더 효과적임

1. ㉠, ㉡2. ㉠, ㉢
3. ㉡, ㉣4. ㉢, ㉣

해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의미 강조와 언어 영역 통합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와 ㉢가 맞으며,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6

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의 쓰기 학습원리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한 번도 본 적 없는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글과 말소리의 관계를 지으려고 애를 쓰는데, 이때부터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1. 생성의 원리2. 반복의 원리
3. 융통성의 원리4. 기호개념의 원리

해설: 클레이의 융통성 원리는 유아가 글자를 창의적으로 변형하며 소리와 연결 짓는 과정을 뜻합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7

다음 중 쓰기발달의 설명과 원리를 바르게 연결 지은 것은?

㉠ 글쓰기는 갑자기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전달을 위해 점차적으로 표준적 글쓰기로 발달되어 간다.
㉡ 유아의 쓰기는 모방이나 반복적 연습이 아니라 개인의 생각과 감정의 의미를 연관성과 일관성을 갖고 나타내는 과정에서 발달된다。

1. ㉠-점진적 발달의 원리, ㉡-구성적 발달의 원리2. ㉠-기능적 발달의 원리, ㉡-통합적 발달의 원리
3. ㉠-자연적 발달의 원리, ㉡-통합적 발달의 원리4. ㉠-구성적 발달의 원리, ㉡-점진적 발달의 원리

해설: 쓰기는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유아의 의미 표현을 통해 구성적으로(㉡) 발달합니다. 따라서 1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8

각 국가의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유아언어교육과정의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호주:내용범주는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며, 듣기에 대한 고려가 없다。2. 미국: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외에도 '말'이라는 내용범주가 있어 관례를 강조한다。
3. 뉴질랜드:말, 문학, 문해 내용범주에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4. 영국:교육과정을 학년별이 아닌 수준별(level)로 제시하며, 만 5세는 1수준에 속한다。

해설: 미국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외에 언어 관례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중 '듣기'의 내용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바른 태도로 듣기2. 말하는 사람을 보기
3.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4.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해설: '듣기' 범주에는 듣기 태도와 이해가 포함되지만, '말하는 사람 보기'는 시각적 요소로 말하기와 관련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0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서 0∼1세 영아를 위한 '읽기'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1.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2. 표정과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3.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갖는다。4. 한글의 규칙적인 자소 음소 대응을 연습한다。

해설: 0~1세 영아는 그림책과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초기 문식성을 발달시킵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1

누리과정에서 3∼5세 연령별로 제시한 '쓰기' 영역의 내용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끼적이는 활동이 의미 있음을 알도록 벽면에 결과물을 제시해 준다。2. 쓰기의 궁극적 목적이 '글자 보고 베껴 쓰기'가 아닌 '글짓기'임을 전제로 하였다。
3. 쓰기는 일상생활 전반에서 기능적으로 활용하도록 언어 영역에서만 제공해야 한다。4. 글자 쓰기에 관심을 확장해 가도록 정자법으로 쓰기, 노트에 따라 쓰기 등을 제시한다。

해설: 누리과정에서 쓰기는 창의적 표현을 목표로 하며, 단순 베끼기가 아닌 글짓기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2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 중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읽기를 지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서 행동주의 접근에 기초하여 모방과 반복연습, 자극과 강화를 통해 지도하는 방법은?

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
3.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4.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해설: 발음중심 지도법은 행동주의에 기반하여 반복과 강화를 통해 읽기를 가르칩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3

다음 중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문식성 과정의 형식과 기능 모두의 중요성을 안다。2.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언어지도법의 혼합이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에서 개별지도보다 집단지도를 강조한다。4. 가장 좋은 이론과 개인의 학습양식에 맞는 학습전략을 사용한다。

해설: 균형적 접근법은 개별적 필요를 중시하며 집단지도만 강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4

모엔(Moen)이 제시한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의 몰입활동 중 각 전략과 활동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작가적 전략:내 단어 책, 편지쓰기, 부분 가리고 읽기2. 이해를 위한 전략:읽기 합창, 극화 활동, 벤 다이어그램
3. 연출 전략:소리 내어 읽기, 큰 책 만들기, 단어 가지 만들기4. 게임 전략:단어 입양하기, 재미있는 단어 찾기, 문장 재배열하기

해설: 모엔의 게임 전략은 놀이를 통해 언어를 학습하며, 단어 입양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5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듣기 지도 방법은?

교사가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교사가 들려준 내용에 대해 유아들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게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만든 문제를 수집하여 하나씩 읽어주면서 답을 말해 보게 한다。

1. 추론하기2. 지시 따르기
3. 세부내용에 관심 갖기4. 듣기의 목적 설정하기

해설: 이 활동은 이야기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6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을 구성할 때 주된 언어교육 내용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고 확장되게 한다. 이것은 하나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1. 통합성의 원리2. 연속성의 원리
3. 개별성의 원리4. 놀이중심의 원리

해설: 연속성 원리는 내용의 반복과 확장을 통해 학습을 돕습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7

유아의 문장구성 능력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의미촉진2. 의미부연
3. 확장모방4. 반복모방

해설: 반복모방은 단순 반복으로 문장 구성에 한계가 있으며, 다른 방법은 의미를 확장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8

다음에 제시된 활동을 통해 격려할 수 있는 언어 영역은?

첫째, 상자 속에 있는 동물인형들 중 하나를 선택한다。
둘째, 인형을 움직여 움직임을 관찰한다。
셋째, 인형의 움직임을 언어로 표현한다。

1. 읽기2. 쓰기
3. 듣기4. 말하기

해설: 인형의 움직임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은 말하기 능력을 기릅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29

유아의 읽기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피라미드 모형의 교수활동 조직인 초기 읽기 지도 모형에서 다음 보기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은?

1. 쓴 것 읽기2. 읽기 기술 지도
3. 안내적 읽기활동4. 대집단에서 책 읽어주기

해설: 피라미드 모형에서 대집단 책 읽기는 기초 활동으로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0

유아를 위한 쓰기 지도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쓰기는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다。2. 쓰기를 해야 하는 실제적인 이유가 있는 활동이 좋다。
3. 연필 잡기, 줄긋기 등의 형식적인 쓰기교육이 중요하다。4. 쓰기가 느린 유아는 위축되지 않도록 개별적 훈련을 제공한다。

해설: 쓰기는 실제적 이유가 있는 활동을 통해 의미 있게 발달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1

만 3세 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구성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활동주제 관련 작은 책 만들기와 같은 쓰기 활동을 제공한다。2. 주제에 따른 화보 모음책이나 잡지, 사전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3. 융판 자료를 제시하여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4.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쓰고 단어 카드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어 본다。

해설: 만 3세는 쓰기보다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활동이 적합하며, 융판 자료는 이를 돕습니다. 따라서 3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2

만 2세 영아를 위한 언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풍부한 문해환경을 제공하여 읽고자 하는 의욕을 북돋운다。2. 존댓말을 듣고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도록 관련된 어휘를 알려준다。
3. 태블릿 PC와 전자그림책 등 다양한 매체를 제공하여 언어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4. 변화 있게 말해 줌으로써 소리 크기에 따른 감정을 느끼고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해설: 만 2세 영아는 교사의 말투 변화에 반응하며 듣기 태도를 기릅니다. 따라서 4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3

유아의 부정적인 언어 사용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일상생활 중 유아의 부정적 언어 사용이 나타났을 때 어떤 맥락에서 발생했는지,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를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는 관찰법은?

1. 사건표집법2. 평정척도법
3. 행동목록법4. 시간표집법

해설: 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의 맥락과 결과를 기록하며 부정적 언어 관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1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4

유아를 위한 책 만들기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그림책 『비오는 날』 을 읽고 우산책 만들기2. 그림책의 모양을 보고 실제와 동일한 책 만들어보기
3. 그림책을 읽고 등장한 동물 사진을 모아 병풍책 만들기4. '여름'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한 후 '나의 여름 이야기' 책 만들기

해설: 책 만들기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모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3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방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전통적인 평가방식의 단점인 일회성을 보완하여 행해지는 대안적 평가방법이다。
- 유아의 작품을 체계적이면서 주기적으로 수집하고, 언어발달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거나 개선될 만한 것을 선택하고 교사와 유아의 의견이 포함된다。
- 유아의 그림, 경험 이야기, 끼적이거나 글로 쓴 작품, 자신의 이름, 유아가 지은 동시 등이 포함된다。

1. 일화기록2. 포트폴리오
3. 표준화검사4. 교사 제작 검사

해설: 포트폴리오는 작품을 수집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일회성 단점을 보완합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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