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평가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1. 12:54
728x90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9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교육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강의 전범위 [단, 교재 4장 제외, 10장 제외 (해당 강의도 제외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유종경

01번 문제

다음 중 교육목표와 내용이 사전에 정해져 문서화되고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
⑤ 모름
정답: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해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미리 정해진 교육 목표와 내용이 문서화되어 있으며, 교사가 중심이 되어 수업을 진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입니다. 반면,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적 지식 체계를 중시하며,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적 성장과 자아실현을 강조합니다.

02번 문제

다음 중 특정 이론이나 특정 상황을 배경으로 어떤 성향이나 사회적 필요를 기르고자 하는 유아교육과정의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② 경험의 총체로서의 교육과정
③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④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⑤ 모름
정답: ③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해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은 특정 이론이나 상황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학습자의 특정 성향이나 사회적 필요를 기르는 데 초점을 둡니다. ①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은 실제 교육 활동, ② 경험의 총체로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전반적인 경험, ④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수 내용과 방법을 명시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03번 문제

다음 중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의사소통 자료 제공
② 유아의 현재 상태 파악
③ 프로그램 효과 파악
④ 교사 능력의 구분, 식별
⑤ 모름
정답: ④ 교사 능력의 구분, 식별
해설: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은 유아의 상태 파악, 프로그램 효과 평가, 의사소통 자료 제공 등 학습자 중심입니다. 반면, 교사 능력의 구분 및 식별은 교사 평가의 목적이지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이 아닙니다.

04번 문제

다음 중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형성평가
② 절대평가
③ 진단평가
④ 총괄평가
⑤ 모름
정답: ② 절대평가
해설: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는 교육 과정의 특정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진단평가(시작 전), 형성평가(진행 중), 총괄평가(종료 후)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 절대평가는 평가 기준에 따른 방식으로, 시기와는 무관합니다.

05번 문제

다음 중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 가운데 규준지향평가라고도 불리는 것은?

① 상대평가
② 절대평가
③ 수행평가
④ 형성평가
⑤ 모름
정답: ① 상대평가
해설: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집단 내 상대적 위치로 평가합니다. 반면, ② 절대평가는 절대 기준에 따라 평가하며, ③ 수행평가와 ④ 형성평가는 평가 방법이나 시기에 따른 구분입니다.

06번 문제

다음 중 지식이나 행동, 표현, 작품 등과 같은 산출물을 만들어내도록 학습자에게 요구했을 때 학습자가 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실제로 수행하는 것을 점검하는 평가는?

① 상대평가
② 절대평가
③ 수행평가
④ 결과평가
⑤ 모름
정답: ③ 수행평가
해설: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실제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를 평가합니다. ① 상대평가와 ② 절대평가는 기준에 따른 구분이며, ④ 결과평가는 최종 산출물만 평가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07번 문제

다음 중 교육평가의 역사 가운데 본고사 폐지와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중요한 대학입학 전형자료로 사용하게 된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혼용
② 교과목별 절대평가의 도입
③ 선택형 문항의 도입
④ 수행평가의 도입
⑤ 모름
정답: ①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혼용
해설: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한국에서는 본고사 폐지 후 내신성적이 중요해졌으며, 이 시기 평가 방식으로 절대평가와 상대평가가 혼용되었습니다. ②, ③, ④는 다른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08번 문제

다음 중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등과 같이 이성적인 사고 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 영역들을 평가하는 것은?

① 심동적 영역의 평가
② 인지적 영역의 평가
③ 정의적 영역의 평가
④ 사회적 영역의 평가
⑤ 모름
정답: ② 인지적 영역의 평가
해설: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지식, 개념, 원리 등 이성적 사고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평가합니다. ① 심동적 영역은 운동 기술, ③ 정의적 영역은 태도와 가치, ④ 사회적 영역은 상호작용을 다룹니다.

09번 문제

다음 중 개인이 특정 시점에 획득한 도달점수의 위치를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은?

① 결과평가
② 과정평가
③ 변화평가
④ 위치평가
⑤ 모름
정답: ④ 위치평가
해설: 위치평가는 특정 시점에서 학습자의 도달점수를 집단 내 상대적 위치로 평가합니다. ① 결과평가는 최종 결과, ② 과정평가는 학습 과정, ③ 변화평가는 전후 변화를 다룹니다.

10번 문제

다음 중 교육여건이나 교육환경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① 프로그램평가
② 교육기관평가
③ 교육환경평가
④ 교육과정평가
⑤ 모름
정답: ③ 교육환경평가
해설: 교육환경평가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교육 환경을 평가합니다. ① 프로그램평가는 프로그램 효과, ② 교육기관평가는 기관 운영, ④ 교육과정평가는 교육과정을 다룹니다.

11번 문제

다음 중 양자택일형 문항이라고도 하고 OX 문항이라고도 하는 것은?

① 연결형 문항
② 진위형 문항
③ 선다형 문항
④ 작성형 문항
⑤ 모름
정답: ② 진위형 문항
해설: 진위형 문항은 참/거짓을 판단하는 양자택일형 문항으로, OX 문항이라고도 합니다. ① 연결형은 두 항목 연결, ③ 선다형은 다중 선택, ④ 작성형은 직접 답 작성입니다.

12번 문제

다음 중 여러 개의 답지(options) 중 주로 하나의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평가 문항은?

① 선다형 문항
② 연결형 문항
③ 진위형 문항
④ 주관식 문항
⑤ 모름
정답: ① 선다형 문항
해설: 선다형 문항은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객관식 문항입니다. ② 연결형은 두 항목 연결, ③ 진위형은 참/거짓, ④ 주관식은 직접 작성입니다.

13번 문제

다음 중 문항의 쉽고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문항오류도
② 문항변별도
③ 문항이해도
④ 문항난이도
⑤ 모름
정답: ④ 문항난이도
해설: 문항난이도는 문항의 어려움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정답률을 통해 계산됩니다. ② 문항변별도는 능력 구분 정도를 의미하며, ①과 ③은 일반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14번 문제

다음 중 문항이 응시자의 능력을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문항오류도
② 문항난이도
③ 문항변별도
④ 문항곤란도
⑤ 모름
정답: ③ 문항변별도
해설: 문항변별도는 문항이 학습자의 능력을 얼마나 잘 구분하는지를 나타냅니다. ② 문항난이도는 어려움 정도, ④ 문항곤란도는 난이도와 유사하며, ①은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15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의 양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구성도
② 적합도
③ 추진도
④ 이해도
⑤ 모름
정답: ② 적합도
해설: 평가도구의 양호도는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등으로 확인되며, 적합도는 타당도와 관련이 있어 평가의 적절성을 판단합니다. ①, ③, ④는 일반적인 지표가 아닙니다.

16번 문제

다음 중 양호도 가운데 평가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평가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① 타당도
② 신뢰도
③ 적합도
④ 구성도
⑤ 모름
정답: ① 타당도
해설: 타당도는 평가도구가 목표와 내용을 정확히 측정하는지를 나타냅니다. ② 신뢰도는 결과의 일관성, ③ 적합도는 일반적 적절성, ④ 구성도는 구성 타당도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17번 문제

다음 중 교사의 관찰이나 판단 등을 통한 채점은 교사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으므로 이를 최대한 방지하고자 2명 이상이 채점하여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재검사 신뢰도
② 동형검사 신뢰도
③ 채점자간 일치도
④ 생태학적 신뢰도
⑤ 모름
정답: ③ 채점자간 일치도
해설: 채점자간 일치도는 여러 채점자의 점수가 일관성을 유지하는지를 확인하여 주관성을 줄입니다. ① 재검사 신뢰도는 동일 검사 반복, ② 동형검사 신뢰도는 유사 검사 비교를 의미합니다.

18번 문제

다음 중 한 검사에 포함된 문항들이 서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로, 검사의 구성 문항들이 서로 동질적이면 이 계수가 커지게 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① 문항간 상관계수
② 반분신뢰도 계수
③ 문항신뢰도 계수
④ 크론박 알파계수
⑤ 모름
정답: ④ 크론박 알파계수
해설: 크론박 알파계수는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며, 문항들이 동질적일수록 값이 커집니다. ② 반분신뢰도는 검사를 반으로 나눈 일관성을 의미합니다.

19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의 제작과정, 시행방법, 절차, 결과의 채점과 분석 등에 소요되는 인적, 물적 자원의 양과 질이 주변 여건에 비추어 실용적인지를 나타내는 정도에 해당하는 것은?

① 실용도
② 객관도
③ 타당도
④ 적합도
⑤ 모름
정답: ① 실용도
해설: 실용도는 평가도구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실현 가능한지를 나타냅니다. ② 객관도는 주관성 감소, ③ 타당도는 정확성, ④ 적합도는 적절성을 의미합니다.

20번 문제

다음 중 관찰조건이나 장면의 조작이 없는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은?

① 통제적 관찰
② 비통제적 관찰
③ 참여 관찰
④ 비참여 관찰
⑤ 모름
정답: ② 비통제적 관찰
해설: 비통제적 관찰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조작 없이 관찰합니다. ① 통제적 관찰은 변인 조작, ③ 참여 관찰은 상호작용, ④ 비참여 관찰은 참여 여부와 관련됩니다.

21번 문제

다음 중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일화가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관찰기록을 할 수 있는 관찰법은?

① 시간표집법
② 체크리스트
③ 일화기록법
④ 평정척도법
⑤ 모름
정답: ③ 일화기록법
해설: 일화기록법은 특정 사건 발생 시 언제 어디서나 기록 가능합니다. ①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간격, ② 체크리스트와 ④ 평정척도법은 사전 정의된 항목을 다룹니다.

22번 문제

다음 중 특정 행동을 특정 시간에 관찰하는 관찰방법은?

① 시간표집법
② 사건표집법
③ 체크리스트
④ 구조적 면접법
⑤ 모름
정답: ① 시간표집법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에 행동을 관찰합니다. ② 사건표집법은 사건 발생 시, ③ 체크리스트는 행동 유무 확인, ④ 구조적 면접법은 면접 방식입니다.

23번 문제

다음 중 시간표집법에서 관찰할 행동의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 관찰할 행동을 그에 해당하는 개념들로 정의내리는 것은?

① 관찰적 정의
② 상대적 정의
③ 표집적 정의
④ 조작적 정의
⑤ 모름
정답: ④ 조작적 정의
해설: 조작적 정의는 행동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정의하며, 시간표집법에서 관찰 리스트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①, ②, ③은 일반적 용어가 아닙니다.

24번 문제

다음 중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의 비교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시간표집법은 사건 이해에 초점을 둠
② 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에 초점을 둠
③ 시간표집법은 서술방식으로 기술함
④ 사건표집법은 행동 빈도에 관심 있음
⑤ 모름
정답: ② 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에 초점을 둠
해설: 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 발생 시 기록하며,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에 행동을 관찰합니다. ①, ③, ④는 부정확합니다.

25번 문제

다음 중 수집하기를 원하는 정보에 대한 질문을 사전에 미리 정해놓고 실시하는 평가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비구조적 면접법
② 구조적 관찰법
③ 구조적 면접법
④ 비구조적 관찰법
⑤ 모름
정답: ③ 구조적 면접법
해설: 구조적 면접법은 사전에 질문을 정해 일관되게 진행합니다. ① 비구조적 면접법은 자유 대화, ②와 ④는 관찰 방식입니다.

26번 문제

다음 중 질적평가 연구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참여자 관점의 이해
② 오랜기간 현장 참여
③ 의미중심의 현상파악
④ 연역적인 자료 분석
⑤ 모름
정답: ④ 연역적인 자료 분석
해설: 질적평가 연구는 귀납적 접근을 사용하며, 연역적 분석은 양적 연구의 특징입니다. ①, ②, ③은 질적 연구의 핵심입니다.

27번 문제

다음 중 연구문제를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진술하다가 연구 과정에서 점차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추출하여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의미하는 질적 연구의 설계방법은?

① 과정적 연구설계
② 발생적 연구설계
③ 참여적 연구설계
④ 주관적 연구설계
⑤ 모름
정답: ② 발생적 연구설계
해설: 발생적 연구설계는 연구 과정에서 점차 구체화되는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①, ③, ④는 다른 접근 방식입니다.

28번 문제

다음 중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점에 관한 진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양적연구는 결과에 초점을 두고 진행함
② 질적연구는 결과의 일반화를 시도함
③ 양적연구는 귀납적 탐구를 활용함
④ 질적연구는 과정의 객관성을 추구함
⑤ 모름
정답: ① 양적연구는 결과에 초점을 두고 진행함
해설: 양적연구는 결과를 일반화하며, 질적연구는 과정과 맥락을 중시합니다. ②, ③, ④는 반대입니다.

29번 문제

다음 중 질적연구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상호작용 하기
② 사례 분석하기
③ 동료보고
④ 맥락 분석하기
⑤ 모름
정답: ③ 동료보고
해설: 동료보고는 동료 피드백을 통해 신빙성을 높입니다. ①, ②, ④는 연구 과정의 일부일 뿐입니다.

30번 문제

다음 중 근거이론접근법의 자료분석 첫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수집한 자료에서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들을 브레인스토밍처럼 설정하여 검토하는 것은?

① 선택적 코딩
② 의미적 코딩
③ 개방 코딩
④ 중추적 코딩
⑤ 모름
정답: ③ 개방 코딩
해설: 개방 코딩은 자료에서 개념을 추출하는 첫 단계입니다. ① 선택적 코딩은 통합, ④ 중추적 코딩은 관계 설정 단계입니다.

31번 문제

다음 중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의 비교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전통적 평가는 학습결과에 관심을 둠
② 대안적 평가는 지필검사로 이루어짐
③ 전통적 평가는 능동적 학습관을 가짐
④ 대안적 평가는 일회적 평가로 진행됨
⑤ 모름
정답: ① 전통적 평가는 학습결과에 관심을 둠
해설: 전통적 평가는 결과 중심이며, 대안적 평가는 과정과 수행을 중시합니다. ②, ③, ④는 반대입니다.

32번 문제

다음 중 포트폴리오평가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개별화 수업목표에 적용하기가 용이함
② 평가, 교수, 학습을 분리시킴
③ 학습자들이 만든 결과물로 평가함
④ 평가과정에 학습자를 참여시킴
⑤ 모름
정답: ② 평가, 교수, 학습을 분리시킴
해설: 포트폴리오평가는 평가, 교수, 학습을 통합합니다. ①, ③, ④는 특징에 부합합니다.

33번 문제

다음 중 학습자의 학습과정이 나타나는 초기부터 학습과정에서 나오는 산출물 및 학습자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든 포트폴리오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전문가포트폴리오
② 전시포트폴리오
③ 정기적 포트폴리오
④ 진행포트폴리오
⑤ 모름
정답: ④ 진행포트폴리오
해설: 진행포트폴리오는 학습 과정과 변화를 추적합니다. ② 전시포트폴리오는 최종 결과 중심입니다.

34번 문제

다음 중 연구의 일차적인 목표로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진술하는 것은?

① 설명
② 예측
③ 기술
④ 통제
⑤ 모름
정답: ③ 기술
해설: 기술은 관찰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술하는 연구의 기초 목표입니다. ① 설명, ② 예측, ④ 통제는 그 다음 단계입니다.

35번 문제

다음 중 연구의 목적, 과정, 내용, 결과 등과 같이 연구의 전체적인 내용들을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은?

① 연구보고서
② 작업지시서
③ 자료수집지시서
④ 분석결과서
⑤ 모름
정답: ① 연구보고서
해설: 연구보고서는 연구의 전체 내용을 의사소통하기 위해 작성됩니다. ②, ③, ④는 특정 단계 지침서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