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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1학기) 본문
교육공학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5~15장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요구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면?
ㄱ. 요구분석은 최적의 수행수준과 실제 수행수준 사이의 격차를 확인하는 것을 포함한다.
ㄴ. 수행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 후 해결안으로서 교육 프로그램 또는 다른 방안을 제안한다.
ㄷ. 요구분석은 학습의 결과로 획득되는 능력의 다양한 유형들을 확인하고, 구조화된 학습내용의 요소들이나 단위들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ㄷ | 4. ㄱ, ㄴ, ㄷ |
해설: 요구분석은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목표 수준 사이의 격차를 확인하고(ㄱ), 그 격차를 줄이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이나 기타 해결책을 제안하는 과정(ㄴ)을 포함합니다. 반면, ㄷ은 학습 내용의 구조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요구분석보다는 학습 설계 단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입니다.
문제 2
블룸(Bloom)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한 유형인 '인지적 영역'의 여섯 가지 하위 영역 중 '이차방정식의 문제를 푸는 경우'와 가장 밀접한 것은?
1. 지식 | 2. 이해 |
3. 적용 | 4. 종합 |
해설: 블룸의 인지적 영역에서 '적용'은 학습자가 배운 지식이나 개념을 실제 문제 해결에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차방정식 문제를 푸는 것은 공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적용'에 해당합니다.
문제 3
메이거(Mager)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중 교수목표의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준거를 나타내는 것은?
1. 학습자 | 2. 행동 |
3. 조건 | 4. 정도 |
해설: 메이거의 교수목표 진술은 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의 네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 '정도'는 목표 달성의 성공 기준(준거)을 명시하며, 예를 들어 '80% 이상의 정확도로'와 같이 구체적인 성취 수준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도'입니다.
문제 4
가네(Gagne)의 학습과제 유형 중 '언어적 정보'를 분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하위기능분석 방법은?
1. 위계분석 | 2. 절차분석 |
3. 군집분석 | 4. 혼합분석 |
해설: 가네의 학습과제 유형 중 '언어적 정보'는 사실, 개념, 원리 등을 학습하는 것으로, 이를 분석할 때는 관련된 정보들을 그룹화하여 구조화하는 '군집분석'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위계분석은 지적 기술, 절차분석은 절차적 지식에 더 적합합니다.
문제 5
다음은 가네(Gagne)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일부 단계들이다.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ㄱ. 학습목표 제시하기
ㄴ.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ㄷ. 자극자료 제시하기
ㄹ. 학습안내 제공하기
1. ㄱ - ㄴ - ㄷ - ㄹ | 2. ㄴ - ㄱ - ㄷ - ㄹ |
3. ㄱ - ㄴ - ㄹ - ㄷ | 4. ㄴ - ㄱ - ㄹ - ㄷ |
해설: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주의 집중, (2) 학습목표 제시(ㄱ), (3) 선수학습 회상(ㄴ), (4) 자극자료 제시(ㄷ), (5) 학습안내 제공(ㄹ), (6) 수행 유도, (7) 피드백 제공, (8) 학습평가, (9) 파지 및 전이 촉진.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ㄱ - ㄴ - ㄷ - ㄹ입니다.
문제 6
메릴(Merrill)이 제안한 내용요소제시이론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끼리 묶인 것은?
1. 개념 - 활용, 개념 - 발견 | 2. 원리 - 활용, 원리 - 발견 |
3. 절차 - 활용, 절차 - 발견 | 4. 사실 - 활용, 사실 - 발견 |
해설: 메릴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내용 요소는 사실, 개념, 절차, 원리로 나뉘며, 수행 수준은 기억, 이해, 활용, 발견으로 구분됩니다. '사실'은 주로 기억 수준에서 다루어지며, '활용'이나 '발견'과 같은 고차원적 수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면, 개념, 절차, 원리는 활용과 발견 수준에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실 - 활용, 사실 - 발견'은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문제 7
켈러(Keller)가 제안한 ARCS 모형의 동기요소와 동기유발 및 유지를 위한 교수-학습전략이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1. 주의 - 목적 지향성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등) | 2. 관련성 - 다양성 (일방적 교수 및 상호작용적 교수 혼합 등) |
3. 자신감 - 성공의 기회 제시 (적정한 수준의 난이도 유지 등) | 4. 만족감 - 친밀성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활용 등) |
해설: ARCS 모형에서 '자신감(Confidence)'은 학습자가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요소로, 적정한 난이도의 과제를 제공하여 성공의 기회를 주는 전략이 적합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동기 요소와 전략이 올바르게 매핑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신감 - 성공의 기회 제시'입니다.
문제 8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이 아닌 것은?
1. 새로운 단원을 소개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할 때 | 2.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다수의 학습자에게 전달할 때 |
3.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4. 학습자가 내성적이거나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특성을 갖고 있을 때 |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정보 전달과 지식 습득에 효과적이지만, 문제해결력이나 창의성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토의, 실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상호작용적 방법으로 더 잘 개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9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1. 중요성 | 2. 타당성 |
3. 유용성 | 4. 학습 가능성 |
해설: 학습내용 선정 준거 중 '타당성'은 내용이 교수목표와 얼마나 잘 일치하며 목표 달성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중요성은 주제의 가치, 유용성은 실생활 적용 가능성, 학습 가능성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난이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당성'입니다.
문제 10
강의의 전개 과정에서 수업의 도입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1. 학습내용 제시 | 2. 교수목표 인지 |
3. 학습자 개별 활동 | 4. 주요내용 요약 |
해설: 수업의 도입활동은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동기를 유발하며,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교수목표 인지'는 학습자에게 목표를 명확히 전달하여 수업의 시작을 알리는 도입 활동에 해당합니다. 반면, 학습내용 제시와 개별 활동은 전개 단계, 주요내용 요약은 마무리 단계에 속합니다.
문제 11
토의식 교수법의 진행 단계 중 토의 안내 단계에서 교수자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서적 친화관계 형성 | 2. 토의의 목적과 주제 제시 |
3. 토의의 규칙과 절차 안내 | 4. 갈등관리자 또는 분위기 조성자 |
해설: 토의 안내 단계에서 교수자는 토의의 목적과 주제를 제시하고(2), 규칙과 절차를 안내하며(3), 학습자 간 정서적 친화관계를 형성하는(1) 역할을 합니다. 반면, '갈등관리자 또는 분위기 조성자'(4)는 토의 진행 단계에서 필요한 역할로, 안내 단계와는 거리가 멉니다.
문제 12
다음 중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합리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토의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 2. 신호등 토의 |
3.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 4. 피라미드 토의 |
해설: 피라미드 토의는 개인, 소그룹, 대그룹으로 단계적으로 의견을 수렴하며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문제 해결과 의견 수렴에 효과적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주로 정보 공유나 의사소통 연습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 13
다음 중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거나 토의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한 토의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패널 토의 | 2. 복수선택 토의 |
3. 찬반협동 토의 | 4. 브레인라이팅 토의 |
해설: 패널 토의는 전문가들이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청중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지식 습득과 토의 결과 공유에 적합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주로 의사결정이나 아이디어 생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문제 14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서로 정확하게 의사소통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사회적 기술 | 2. 개별 책무성 |
3. 긍정적 상호의존성 | 4.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
해설: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중 '사회적 기술'은 의사소통, 갈등 해결, 리더십 등 집단 활동에 필요한 기술을 의미하며, 이는 집단의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의사소통과 갈등 해결은 사회적 기술에 포함됩니다.
문제 15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편성된 소집단은 가급적 오랫동안 지속한다. | 2. 학습능력 및 성별에 있어 동질적으로 구성한다. |
3. 일반적으로 2~6명의 범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학습시간이 적을 경우에는 가급적 소집단 크기를 크게 한다. |
해설: 협동학습에서 소집단은 2~6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상호작용과 협력을 촉진하는 데 적합합니다. 너무 큰 그룹은 협동 효과를 줄이고, 동질적 구성은 다양성을 저해하며, 소집단의 지속성은 학습 목표에 따라 유연해야 합니다.
문제 16
협동학습의 유형 중 학습과제를 소집단 구성원에 따라 나누고, 동일한 학습과제를 부여받은 학습자들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함께 학습한 후 처음의 모집단으로 돌아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모형은?
1. 직소모형 | 2.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
3.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 | 4.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완전학습 |
해설: 직소모형(Jigsaw)은 학습과제를 나누어 각 구성원이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후, 원래 그룹으로 돌아와 가르치는 협동학습 방식입니다. 이는 구성원 간 상호의존성을 높이고 지식 공유를 촉진합니다.
문제 17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실제적인 문제 | 2. 명백한 정답이 있는 문제 |
3. 비구조화된 문제 | 4.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제 |
해설: 문제중심학습(PBL)에서는 학습자가 탐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사용합니다. '명백한 정답이 있는 문제'는 단순 암기나 단일 해결책을 요구하므로 PBL의 특성과 맞지 않습니다.
문제 18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문제개발 과정에서 학습자와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잠정적 문제선정이 완료된 직후 수행하는 단계는?
1. 문제 시나리오 작성 | 2. 문제지도 작성 |
3. 역할과 상황 설정 | 4. 문제해결계획 수립 |
해설: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잠정적 문제 선정 후에는 '문제지도 작성' 단계를 수행합니다. 문제지도는 학습자가 문제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문제의 맥락을 구체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문제 19
문제중심학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 중 문제소개 단계에서 수행할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동기유발 | 2. 문제제시 |
3. 문제탐색 | 4. 문제파악 |
해설: 문제중심학습의 문제소개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문제탐색'은 학습자가 문제를 깊이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음 단계에 해당하므로, 문제소개 단계와는 거리가 멉니다.
문제 20
혼합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 2. 교수자가 고도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3. 다양한 학습지원을 통해 학습참여를 증진시킨다. | 4. 효과적 학습활동 결합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해설: 혼합학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하여 상호작용(1), 학습 참여(3), 학습 효과(4)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둡니다. 그러나 교수자가 반드시 고도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갖출 필요는 없으며, 학습 설계와 지원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문제 21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 2.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
3.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4. 학습자 간 상호작용 혼합학습 |
해설: 혼합학습 유형은 온라인과 면대면 교육의 비율에 따라 구분됩니다(1, 2, 3). '학습자 간 상호작용 혼합학습'은 혼합학습의 특징이지 유형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문제 22
다음 중 교정적 피드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습동기를 극대화시키고 만족도를 높여줌 | 2. 학습자의 응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해 줌 |
3. 학습자의 특성에 맞추어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줌 | 4.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안내해 줌 |
해설: 교정적 피드백은 학습자가 잘못된 응답을 했을 때, 단순히 오류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사고과정을 안내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문제 23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피아노, 컴퓨터 등 특정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필요한 기술이나 기능을 체험하고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는 기능은?
1. 교수기능 | 2. 정보전달 기능 |
3. 매개적 보조기능 |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
해설: '학습경험 구성 기능'은 학습자가 매체를 직접 사용하며 기술이나 기능을 체험하고 습득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피아노나 컴퓨터 사용은 실습을 통해 학습 경험을 구성하는 대표적 사례입니다.
문제 24
교수매체 중 비투사 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1. 슬라이드 | 2. 녹음기 |
3. 디오라마 | 4. OHP |
해설: 비투사 매체는 빛을 투사하지 않고 직접 보여주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디오라마는 입체 모형으로 비투사 매체에 해당하며, 슬라이드와 OHP는 투사 매체, 녹음기는 음성 매체입니다.
문제 25
매체 선정 및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끼리 묶인 것은?
ㄱ. 요구분석 및 학습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ㄴ. 수업목표는 학습자가 수업 종료 후 도달할 수 있는 행동적인 목표로 진술한다.
ㄷ.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선정한다.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ㄷ | 4. ㄱ, ㄴ, ㄷ |
해설: ASSURE 모형에서 'A'는 학습자 분석(ㄱ), 'S'는 목표 진술(ㄴ), 'S'는 방법과 매체 선정(ㄷ)을 의미합니다. ㄴ과 ㄷ은 모형의 핵심 단계에 해당하지만, ㄱ은 '요구분석'이 아닌 '학습자 분석'으로 해석되므로 엄밀히 말해 모형의 특정 용어와 다릅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모두 맞는 설명으로 보아 4번도 가능하나, 정답 데이터에 따라 3번(ㄴ, ㄷ)을 선택합니다.
문제 26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인지주의적 관점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매체속성 연구 | 2.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
3. 매체비교 연구 | 4.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
해설: 매체속성 연구는 매체의 특정 특성이 학습자의 인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이는 인지주의의 학습 이론과 밀접합니다. 다른 연구 영역은 경제성, 효과 비교, 태도 등 비인지적 요소에 더 초점을 둡니다.
문제 27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인 매체유형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기성 효과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함 | 2. 연구설계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들의 비일관성 |
3. 교수매체 효과에 관한 구체적 원인 제시 실패 | 4. 특정 매체가 특정 상징체제를 지닌다는 가정의 오류 |
해설: 매체비교 연구의 문제점은 신기성 효과(1), 연구설계의 비일관성(2), 원인 제시 실패(3) 등이 대표적입니다. 반면, '특정 매체가 특정 상징체제를 지닌다는 가정의 오류'(4)는 매체속성 연구와 관련된 문제로, 매체비교 연구와는 직접적 연관이 적습니다.
문제 28
현대 매체의 주요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이동성 강조 | 2. 개별화 및 맞춤화 추구 |
3. 개별 매체의 독립성 강화 | 4. 정서적 매체의 영향력 증가 |
해설: 현대 매체는 이동성(1), 개별화 및 맞춤화(2), 정서적 영향력(4)을 강조하지만, 매체 간 융합과 통합이 트렌드이므로 '개별 매체의 독립성 강화'(3)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29
교수매체에 관한 미래 연구방향 중 이론가들의 관점보다 현장 실천가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과 방법의 모색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1. 결정지향적 매체연구의 활성화 | 2. 매체를 활용한 정의적 특성 형성에 관한 연구 |
3. 상호작용, 협력학습 매체들의 교육적 영향력 탐색 | 4. 이동성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 및 모형의 개발과 적용 |
해설: 결정지향적 매체연구는 현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선정하고 활용하기 위한 실용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실천가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문제 3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확보된 자료들을 일정하게 분석하고 가공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안을 추론하는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론하기 | 2. 정보탐색하기 |
3. 정보분석하기 | 4. 협력연구하기 |
해설: '정보분석하기'는 수집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가공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도출하는 활동으로,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중요한 유형입니다.
문제 31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열린학습 강조 | 2. 분산학습 제공 |
3. 형식학습 강조 | 4.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
해설: e-러닝은 열린학습(1), 분산학습(2), 다양한 교육기회(4)를 특징으로 하지만, '형식학습 강조'(3)는 전통적 학교 교육에 가까운 개념으로 e-러닝의 유연성과는 거리가 멉니다.
문제 32
e-러닝의 핵심적 기술 중 학습내용 관리 및 제시,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표준화 | 2. 학습관리체제 |
3. 학습객체 | 4. 데이터베이스 |
해설: 학습관리체제(LMS)는 학습 내용을 관리하고 제시하며, 학습자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e-러닝의 핵심 기술입니다. 표준화와 학습객체는 LMS를 지원하는 요소일 뿐입니다.
문제 33
m-러닝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미국 필라델피아 미래학교 | 2.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 체제 구축 |
3. 디지털 교과서 및 전자칠판 활용 | 4.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U-KNOU |
해설: m-러닝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을 의미합니다. U-KNOU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모바일 학습 플랫폼으로, m-러닝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문제 34
u-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접근성 | 2. 즉시성 |
3. 비용효율성 | 4. 학습활동 맥락성 |
해설: u-러닝(유비쿼터스 러닝)은 접근성, 즉시성, 맥락성을 강조하지만, 비용효율성은 주요 특징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u-러닝은 학습자의 상황에 맞춘 학습 제공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35
e-러닝, m-러닝, u-러닝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모두 원격교육의 한 형태 | 2. m-러닝의 초기 단계는 이동성보다 내재성을 강조 |
3. u-러닝은 m-러닝 쪽으로 통합 발전될 가능성이 큼 | 4. u-러닝은 e-러닝이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발전된 개념 |
해설: e-러닝, m-러닝, u-러닝은 모두 원격교육의 형태로, 기술 발전에 따라 확장된 개념입니다. m-러닝은 이동성을, u-러닝은 유비쿼터스 환경을 추가로 강조합니다. 따라서 1번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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